(선전, 중국 2020년 2월 26일 PRNewswire=연합뉴스) 최근 화웨이, 중국정보통신연구원(China Academy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CAICT), 차이나 모바일, 차이나 텔레콤, 차이나 유니콤이 5GDN 산업 백서를 공동 발표했다. 작년에 설립된 5GDNA(5G Deterministic Networking Alliance, 5GDNA)이 5GDN의 정의, 개념, 핵심 기술 및 성공적인 이용 사례를 포함해 5GDN(5G Deterministic Networking)을 포괄적으로 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로써 5G 개발의 새로운 장이 열리면서, 더 많은 네트워크 응용 개발이 촉진되고, 5G가 산업 디지털화의 중심에 서게 됐다.

5G의 상업적 이용이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개인, 가정 및 기업에 풍부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한편, 통신사에 산업 디지털화와 새로운 성장을 위한 큰 기회를 안겨주고 있다. 10종 이상의 산업에서 100가지가 넘는 응용 사례를 분석한 결과, 5G 네트워크를 위한 산업 디지털화 요건은 '조정 가능한 역량을 갖춘 차별화된 네트워크', '데이터 보안성을 보장하는 전용 네트워크', '자율 관리를 하는 셀프서비스(DIY) 네트워크'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나뉘었다.

5GDN은 이러한 세 가지 측면을 염두에 두고 구축된 결정적 역량을 지닌 네트워크다. 5GDN은 관리와 확인이 가능한 결정적 가상 민영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5G 네트워크 자원을 이용하며, 고객에게 예측 가능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한다.

이번에 발표된 백서에 따르면, 5GDN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통신사는 전체 네트워크 위상에 숙달하며, 국제적으로 네트워크 자원을 조정, 예정 및 관리할 수 있는 핵심 네트워크로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 통신사는 CORE(Cloud Native, one core, real-time operation, and edge computing)를 기반으로 하는 코어 네트워크를 계획 및 구축할 수 있다. 5GDN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플랫폼에서 구동되며, 마이크로서비스 기반의 완전한 2G/3G/4G/5G 융합을 지원한다. 초고성능 이질성 MEC, 다차원의 역동적인 지능형 슬라이싱 및 코어 네트워크 자동화 엔진을 이용하는 5GDN은 업계에 차별화된 네트워크 역량과 결정적 네트워킹 경험을 제공한다.

5GDN은 한꺼번에 설치할 수 없으며, 통신사의 5G 설치는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통신사는 적절한 산업과 시나리오를 선택해야 하며, 네트워크 계획에서 초기 5GDN 설치 기회를 탐색해야 한다. 이번에 발표된 백서에서 제안하듯이, 기업 캠퍼스와 항구 같은 독자적인 영역에 5GDN을 우선 설치해야 한다. 산업 시나리오에서 영상과의 통합성이 높은 머신 비전 역시 5GDN 초기 설치에 적합하다. 산업별로 5GDN을 설치할 시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전력 산업과 같이 SLA 결정적 요건이 높은 일부 산업은 5GDN 설치에 우선순위를 두고자 할 것이다.

2019년 6월 MWC 상하이 2019에서 화웨이와 업계 파트너들은 5GDNA와 산업혁신실험실을 설립했다. 2019년 말까지 멀티미디어, 산업, 에너지, 건강관리 및 IoV를 포함해 다양한 분야와 통신사에서 80명 이상이 5GDNA에 가입했다. 5GDNA는 지속해서 업계 합의와 에코시스템 구축을 도모하며, 5G 설치, 사업, 에코시스템을 위한 핵심 기술 문제를 해결하며, 업계가 5G 개발을 가속화 할 수 있는 핵심 영역을 모색한다. 5GDNA는 상하이 Yanshan 스마트 항구, State Grid Corporation of China (SGCC)와 China Southern Power Grid (CSG)가 구축한 스마트 그리드, 칭다오의 하이얼 스마트 공장, 베이징 엑스포의 AR 기반 문화관광 프로젝트, Wonderland of Mountains and Rivers 및 선전 공항의 AR 광고를 포함해 여러 5GDN 이용 사례를 소개했다. 이와 같은 사례는 업계에서 5GDNA의 영향력을 높일 전망이다.

5GDNA 산업 백서에 관한 추가 정보는 웹사이트 https://www-file.huawei.com/-/media/corporate/pdf/news/5gdn-industry-white-paper-en.pdf를 참조한다.

추가 정보는 화웨이 홈페이지 www.huawei.com을 참조하거나 아래 계정에서 Huawei를 팔로우한다.

http://www.linkedin.com/company/Huawei
http://www.twitter.com/Huawei
http://www.facebook.com/Huawei
http://www.youtube.com/Huawei

Related Links :

http://www.huawei.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