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ource=pixabay]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에서는 IoT 프로젝트를 완전한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나머지 항목에 대해 알아본다.

4. 데이터의 추출 및 관리를 고려해야 한다.
곧 수십억 개의 IoT 장치가 여러 네트워크를 통해 제타(zetta)바이트에 달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전송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의 가치를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데이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완벽히 통합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수집 및 통합할 수 있도록 응용 프로그램을 유연하게 개발하고 확장된 데이터 통합 시스템과 연결해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수준의 암호화를 통해 보호해야 한다.

5. IoT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구축하려면 설계를 유연하게 확장해야 한다.
다양한 지역에서 사용되는 여러 다른 장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로컬 네트워크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방안을 계획 및 구축하면 지리적 확장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처리 용량을 늘릴 수 있는 인프라를 설계하면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높은 수준의 확장이 가능한 인프라의 경우에는 엣지 컴퓨팅을 고려하여 풍부한 컴퓨팅 리소스로 더 많은 데이터를 엣지에서 처리하는 것이 좋다.

6. IoT 솔루션 파트너를 평가할 때,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모두 지원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해당 솔루션의 선택 여부는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데이터의 특성, 확장성 및 사용 가능성의 중요성을 고려한 위험 및 비용 분석으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솔루션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기업 및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두 가지를 모두 지원할 수 있는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7. 적합한 파트너 생태계를 갖춘 파트너를 선택해야 한다.
업계 전반의 파트너 생태계에 접근할 수 있는 공급업체를 찾아 급변하는 IoT 시장 환경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할 수 있도록 협업해야 한다. 제대로 된 파트너 생태계를 갖춘 파트너를 선택하면 해당 생태계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미래에도 유효한 IoT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전에 더 많은 준비 작업을 수행할수록 IoT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제품의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고, IoT 서비스의 기능, 비용, 보안 간 균형을 찾아야 한다.

여기에 제대로 된 파트너와의 협력이 더해진다면 강력한 IoT 솔루션을 빠르고 효율적이며 안전하게 설계, 구축 및 배포할 수 있을 것이다.

글 : 데이브 와이너(Dave Weidner) / 펠리언 마켓 개발 시니어디렉터 / AR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