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AN6390 블록다이어그램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온세미컨덕터가 USB-C PD 3.0 표준을 완벽히 준수하는 컨트롤러IC 2종(모델명: FAN6390, NCP12601)을 공개했다.

FAN6390은 USB-C PD 3.0 프로그래머블 전원공급장치(PPS) 표준을 시스템에 쉽게 통합하도록 지원하는 적응형 충전 컨트롤러다. NCP12601은 어댑터와 같은 고성능 오프라인 전원공급장치를 위한 고도로 통합된 멀티 모드 플라이백 컨트롤러다.

2종 디바이스 모두 USB-C PD 3.0 기반 전원공급 설계를 단순화하고 높은 수준의 안정성과 통합을 지원하면서 전원공급장치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고전력밀도 설계에 최적화된 점이 특징이다.

FAN6390은 온세미컨덕터가 제공하는 PPS 컨트롤러를 갖춘 USB-C PD 3.0 제품군 중 첫 번째 제품이다.

최적화된 아키텍처로 최종 제품의 설계와 제조를 용이하게 하는 PD 3.0 및 PPS 구현에 필요한 모든 기능에 대해 상태 기계(state machine)를 기반 제원을 충족한다. 고수준의 동기식 정류기 FET 구동 기술이 적용됐으며 트림 옵션을 통해 설계자들에 유연성과 프로그래밍 기능을 제공한다.

NCP12601 가변 주파수 컨트롤러는 다양한 부하조건에 적합하도록 다중 모드 연속 전류모드(CCM) 혹은 불연속 전류모드(DCM) 작동을 밸리 스위칭과 결합할 수 있어 기존의 고정 주파수 PWM 컨트롤러 대비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NCP12601는 고유의 오토 튠 및 듀얼 레벨 과전류보호(OCP) 기능이 탑재돼 표준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필수적인 OCP 기능을 제공하며 저손실 VCC 바이어스를 통해 추가적인 외부 회로나 복잡한 변압기 설계 없이도 넓은 출력전압 범위를 제공한다.

조정 가능한 과전력보호(OPP) 기능은 단일 외부 레지스터를 통해 작동 입력 전압에 관계없이 일정한 출력 전력 수준을 보장하는 슬로프 보상(slope compensation)을 제공한다. 자동복구 혹은 래치형 단락회로 보호 기능으로 사전 호환이 가능하며 전용 핀을 사용하거나 다목적 CS 핀에 결합할 수 있는 과열보호(OTP) 기능을 탑재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