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컴퓨팅인사이트 산업IoT 포토
‘차량의 입고-이동-출고까지 한 번에’…LGU+, 주차로봇 개발사업 추진
6일 부청시청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LG유플러스가 자동차의 입고와 이동, 출고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주차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한다. 

LG유플러스는 6일 부천시, 부천산업진흥원, 마로로봇테크, 현대무벡스와 ‘부천형 주차로봇 개발 및 사업화’를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차로봇 플랫폼과 관제 솔루션 개발은 물론 ▲주차로봇 실시간 영상 관제 ▲자율주행 위한 5G 데이터통신망 연계 부문에서 상호 간 협력하는 것이 골자다.

부천형 주차로봇은 주차과정에 필요한 차량의 입고, 이동, 출고 등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로봇을 의미한다. 2020년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시범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후 부천시 공공부문 적용을 시작으로 지역 내 신규 산업단지와 3기 대장신도시에도 주차로봇 보급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LG유플러스는 주차로봇의 자율주행과 원격제어의 핵심이 되는 5G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다. 특히 유저와 가까운 곳에 서버를 설치하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바일엣지컴퓨팅(MEC)을 해당 시스템에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사업화 단계에는 로봇이 클라우드 상에서 3D 맵을 내려 받아 자율주행하는 클라우드 기반 로봇 자율주행 플랫폼으로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향후 주차로봇이 도입되면 혼잡 시간, 운전 미숙 등의 사유로 주차 및 입출차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이 줄고 차량 당 필요한 주차공간이 최소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