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마이크로칩이 폭넓은 커넥티비티 인터페이스와 하드웨어 기반의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하는 32비트 MCU 제품군(모델명: SAM D5x, SAME5x)을 새롭게 출시했다.

SAM D5/E5 MCU는 ARM Cortex-M4 기반의 FPU(Floating Point Unit)가 결합된 제품으로 시스템 효율을 증가시키며 프로세스 집약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저전력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최대 120MHz에서 동작하며 ECC(Error Correction Code) 기능이 있는 최대 1MB의 듀얼 패널 플래시가 내장돼 실행 중인 시스템을 중단하지 않고서도 손쉽게 실시간 업데이트를 실행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ECC 기반의 최대 256KB SRAM이 내장돼 실시간 동작이 필수적인(mission-critical) 의료기기나 서버 시스템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특히 까다로운 커넥티비티 요건에도 부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탑재, 설계상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SAM D5/E5x 블록 다이어그램

두 제품군 모두 XIP(Execute in Place), QSPI(Quad Serial Peripheral Interface)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어, 외부 메모리가 필요할 경우 기존의 핀 패러럴 플래시에 비해 작고 저렴한 고성능 시리얼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로깅을 위한 SDHC(Secure Digital Host Controller), 정전식 터치 기능을 위한 PTC(Peripheral Touch Controller), 전력 효율성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높은 유효 전력 성능(65uA/MHz)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두 제품 모두 포괄적인 암호화 HW/SW를 지원한다. HW기반 보안 기능은 ECC 및 RSA 방식을 지원하는 공개 키 암호화 컨트롤러(PUKCC)을 포함, 첨단 암호화 표준(AES) 암호와 보안 해시 알고리즘(SHA)을 포함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