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Canon Inc.)이 주최하는 '2017 신세기 사진 공모전(New Cosmos of Photography 2017)'에서 지난해에 이어 한국인이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신세기 사진 공모전'은 전세계의 잠재력 있는 신진 작가를 발굴 및 육성하고자 캐논(Canon Inc.)이 진행하는 글로벌 사진 문화 지원 프로젝트다.

올해로 40회를 맞은 이 공모전은 국적과 나이는 물론 프로와 아마추어의 구분 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고 참가 작품의 주제와 형식에 제한이 없어 창의적 사진 및 영상 표현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공모전으로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해 '2016 신세기 사진 공모전'에서는 재일 한국인 3세 김사직 씨가 민족성을 주제로 한 작품 '이야기(Story)'로 그랑프리를 수상하며 화제가 된 바 있다.

올해 '2017 신세기 사진 공모전'에서 역시 한국인 김선영씨가 수상자로 선정되며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한국 작가가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김선영씨는 총 64장의 사진과 1분 내외의 짧은 영상 1편으로 엮은 '아토포스(Atopos)'를 출품해 가작(Honorable Mention Award winners)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작품명인 '아토포스'는 그리스어로 '어느 곳에도 속하지 않고 부유하는 정체를 알 수 없는 것'을 뜻한다. 김씨는 이번 작품을 통해 '인간의 고독'이라는 공간 속에서 무의식의 이미지를 생산해 나가는 행위를 통해 인간의 존재성을 환기하는 치유의 과정을 보여주고자 했다.

한편 지난 4월20일부터 6월8일까지 진행된 2017 신세기 사진 공모전에는 전세계에서 1700여 작품이 응모됐으며 한국을 비롯한 노르웨이, 독일, 페루 등 다양한 국가의 작가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업계 저명한 사진작가, 사진비평가, 아티스트, 큐레이터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심사에 참여했으며 우수상(7명)과 가작(11명)이 선정됐다.

김선영 씨의 작품을 비롯한 전체 수상작들은 오는 10월21일 일본 도쿄에서 열릴 '2017 신세기 도쿄 사진전'에 전시될 예정이다. 전시 기간 내 우수상 작품 중 하나를 최고의 작품으로 선정, 11월10일 그랑프리(Grand Prize Winner)를 발표한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