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삼성전자는 9월1일부터 6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IFA 2017'에 참가업체 중 최대 규모인 11,084㎡(약 3,353평) 면적의 부스를 마련하고 IoT 기반의 스마트홈 솔루션과 다양한 생활가전 제품을 선보인다.

우선 삼성전자는 스마트홈존에서 IoT와 인공지능·음성인식 기술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전제품과 모바일 기기들이 연결되는 스마트홈 시나리오를 구현한다. 스마트폰으로 냉장고 안을 들여다 보면서 필요한 식재료를 찾아 삼성페이로 주문할 수도 있다.

창문 블라인드를 내리고 조명을 어둡게 하고, 영화에 맞는 스피커 볼륨을 조절하는 등 방문객들은 다양한 상황에 따른 스마트홈 시연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시연에는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음성인식· IoT 관련 기술은 물론 OCF(Open Connectivity Foundation) 표준 1.0도 적용됐다.

OCF는 IoT 표준화 관련 글로벌 최대 규모 회원사를 확보하고 있는 단체로 약 390개의 회원사들이 참여해 제3자 기기간 연결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회사 측은 가전업계 최초로 '패밀리허브'와 '무풍에어컨'에 OCF 인증을 받았으며 연내 세탁기·오븐·로봇청소기·공기청정기 등 전 가전제품으로 OCF 인증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삼성만의 독자 기술로 세탁 시간을 절반 가까이 줄인 드럼세탁기 '퀵드라이브(QuickDrive)'는 별도 코너를 구성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대대적으로 알린다는 계획이다.

'퀵 드라이브'는 위·아래로 낙차를 주는 기존의 드럼 회전 방식에 독자적으로 회전하는 후면 회전판을 장착한 '큐드럼(Q-drum)'을 통해 앞·뒤 움직임이 더해지도록 설계됐다. 이로 인해 세탁물이 상·하·전·후 네 방향으로 힘을 받아 강력한 세탁 성능은 물론 세탁 시간도 절반 가까이 줄여 준다.

소셜 키친(Social Kitchen) 코너의 프리미엄 빌트인 가전제품도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이 코너는 삼성전자의 유럽 특화 빌트인 가전제품을 놀테, 노비아, 베네타 쿠치네 등 유럽 프리미엄 가구 회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전시해 고급스러우면서도 기능성이 돋보이는 삼성전자만의 주방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럽 시장에서 QLED TV 라인업을 대폭 강화한다. 기존 55·65·75형에 이어 88형을 전시하고 커브드 타입만 있던 Q8시리즈에 플랫 타입을 도입함으로써 프리미엄 TV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또 UHD 시대가 본격화 되고 대형화 추세가 뚜렷해지면서 화질의 디테일을 찾아 주는 HDR(High Dynamic Range) 기술도 선보일 예정이다.

미스IFA(좌측에서 두번째)와 삼성전자 모델들이 운동 기능이 한층 강화된 웨어러블 신제품 3종 기어 스포츠, 기어 핏2 프로, 아이콘X의 다양한 피트니스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체육관처럼 꾸며진 전용 체험 공간에서 제품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자체 개발한 'HDR10 플러스'는 기존의 HDR 기술을 보완한 차세대 화질 기술로 각 장면마다 최적의 명암비를 적용할 수 있어 일반 TV로는 볼 수 없었던 세밀한 화질을 표현해 준다. 삼성전자는 최근 진행한 QLED TV 스탠드 디자인 공모전에서 상위에 입상한 5개 수상작도 함께 전시된다.


◆최신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신제품 체험… VR 4D 체험존도 마련
삼성전자는 진화된 S펜을 탑재한 '갤럭시 노트8', 피트니스 기능을 대폭 강화한 스마트워치 '기어 스포츠(Gear Sport)', 스포츠밴드 '기어 핏2 프로(Gear Fit2 Pro)', 2세대 코드 프리 이어셋 '기어 아이콘X(Gear IconX)' 등 최신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제품을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 전시존도 구성했다.

'갤럭시 노트8' 전시 코너는 S펜 기능 관련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방문객들이 직접 사진을 찍고 S펜을 사용해 다양한 테마로 사진을 꾸며 본인만의 개성 있는 작품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갤럭시 노트8은 인피니티 디스플레이 디자인으로 역대 갤럭시 노트 시리즈 중 가장 큰 6.3형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를 채용했다. 이외에도 1200만 화소 듀얼 카메라에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 기능을 탑재해 한 차원 높은 카메라 사용 경험도 제공한다.

웨어러블 신제품 3종은 지원되는 운동 종류를 늘리고 센서의 정확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영양·수면·운동 동기부여 등 건강관리 기능에 특화된 제품이다.

'기어 스포츠', '기어 핏2 프로'는 기어 제품 최초로 ISO 22810:2010 표준의 5ATM 방수 등급을 인증 받아 수영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관람객들이 기어 VR과 전용 컨트롤러를 통해 360도 입체 영상을 체험할 수 있는 'VR 4D 체험존'도 마련된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