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국가연구개발 다부처 지원 사업의 성과물인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와 오픈 API를 포함하는 '다누리-브이아르'를 공개했다.

다누리-브이아르는 한국전자통신연구소(ETRI)가 총괄하고 16개 산학연이 3년간 113억원을 투입해 연구개발을 추진한 사업이다.

코드쓰리, 제이투와이소프트, 버킷플레이, 플렉스코아, 잇츠아이 등이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제이에스씨, 스마트빅, 모션디바이스, 브이알엑스, 쓰리디아이 등이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참여했다.

국산 저작도구인 '다누리-브이아르'는 파노라마와 가상현실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저작도구와 공개소스를 활용해 저작도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공개된 에이피아이로 구성됐다.

'다누리-브이아르'는 외산 저작도구(Unity, Unreal 등)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콘텐츠 환경에서 국산 저작도구 기술을 확보하고 국내 가상현실 생태계의 활성화와 해외진출 기반을 조성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문체부와 과기정통부는 향후 '다누리-브이아르'의 활성화를 위해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 8개 대학에서 하반기부터 저작도구 관련 정규 강의를 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임진 초등학교 외 서울·경기 지역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용 3차원 콘텐츠인 코드팜을 소프트웨어 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다.

문체부 정책담당자는 “다누리-브이아르는 과기정통부와 공동으로 개발한 기술로서 부처 간 협업사례이자 국내 가상현실 콘텐츠 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개발의 성과”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