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아나로그디바이스(이하 ADI)가 입력 전압이 조정 출력 전압보다 낮거나 높거나 또는 동일한 입력 전압에서 동작하는 고효율(최대 99%) 4스위치 단일 인덕터 동기식 벅-부스트 DC/DC 컨트롤러 신제품(모델명: LTC3779)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높은 입력 전압 소스나 높은 입력 서지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4.5V~150V의 입력 전압 범위를 갖도록 설계돼 외부에 별도의 서지 억제 디바이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교통, 산업, 군용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하다.

출력 전압은 1.2V~150V 범위 내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외부 부품 선정에 따라 최대 10A 이상의 출력 전류 공급이 가능하다.

LTC3779 의 강력한 1.3Ω N-채널 MOSFET 게이트 드라이버는 6V~10V까지 조절이 가능해 로직 레벨 또는 표준 스레숄드 MOSFET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LTC3779는 높은 입력 전압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은 온칩 전력 소모를 방지하기 위해 NDRV 핀을 포함하고 있다. 이 핀은 IC 바이어스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 낮은 드롭아웃 리니어 레귤레이터의 기능을 하는 옵션 사항인 외부 N 채널 MOSFET의 게이트를 구동한다.

또 LTC3779는 EXTVCC 핀을 통해 스위칭 레귤레이터의 출력이나 다른 이용 가능한 소스의 출력으로부터 최대 36V까지 전력을 공급 받을 수 있어 전력 소모를 줄이고 효율을 높일 수 있다.

하나의 디바이스로 최대 500W의 출력 전력을 제공할 수 있는 점도 특징이다. 여러 개의 회로를 병렬로 구성할 경우 더 높은 출력 전력을 제공할 수 있다. 동작 주파수는 50kHz~600kHz 사이에서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며 동일한 범위에 대해 외부 클럭으로 동기화가 가능하다.

LTC3779는 벅 또는 부스트 모드에서 고정 주파수로 동작하기 위한 독자적인 전류 모드 제어 아키텍처를 채택하고 있다. 사용자는 경부하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강제 연속 모드 또는 비연속 모드 중에서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고전압 동작용으로 추가적인 핀 이격거리를 갖는 38핀 TSSOP 패키지로 공급된다. 동작 접합 온도에 따라 2가지 버전의 제품으로 제공되는데 확장 및 산업용 버전은 -40도~125도이며 고온 자동차 버전은 -40도~150도에서 작동 가능하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