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서드파티 데이터로 중국 시장 파악 가능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앱애니가 중국 서드파티 안드로이드 시장에 대한 종합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중국 안드로이드 앱 사용 지표(China Android app usage metrics)를 발표했다.

앱애니는 기존 제공하던 중국 iOS 시장의 다운로드, 수익, 사용량 지표와 더불어 세계 최대 모바일 앱 경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게 됐다.

이번 중국 안드로이드 인사이트 출시로 앱애니는 기업들에게 중국을 포함한 전세계 앱 시장에서 앱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독자적이고 간결하며 거시적인 관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전세계 월간 실사용자 기준 상위 게임

중국의 안드로이드 앱 시장은 각기 다른 규모와 사용자층을 보유한 다수의 앱 스토어로 분리돼 있으며 이 시장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데이터 접근 방식을 구축하는 것은 모바일 업계의 매우 어려운 주요 과제였다.

이 지표는 실제 이용자의 앱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국 내 모바일 앱 사용 행태에 대한 실질적인 평가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자사의 성공 사례를 중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기업들은 앱애니가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통해 중국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앱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상품 개발 전략을 수립하거나 참여도를 증진시키는 주요 기능을 파악하고 이를 전세계 시장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국제적인 맥락에서 비즈니스 성과를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중국 안드로이드 앱 사용 지표는 5000개 이상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앱애니 플랫폼을 통해 출시됐다.

주요 지표는 ▲사용량 침투율(Usage Penetration: 특정 기간 동안 앱을 이용한 사용자의 비율) ▲실사용자(Active Users: MAU(월 실사용자), WAU(주 실사용자), 및 DAU(일 실 사용자, 추후 지원 예정) 등) ▲교차 앱 사용 행태(Cross-App Usage: 일반적으로 같이 사용되는 앱에 대한 정보 제공) ▲세션 및 이용시간(Sessions and Time: 사용자당 세션 수, 세션당 이용 시간 및 사용자당 이용 시간) ▲실사용일 비율(%)(% Active Days: 일정 기간 동안 실제로 앱이 사용된 평균 비율) ▲데이터 사용량(Data Usage: 사용자당 MB와 세션당 MB) 등이다.

이 지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에 대한 종합적인 순위도 제공한다. 중국의 인기 앱들은 전체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며 확실한 존재감을 보여주고 있다.

텐센트의 위챗(WeChat)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합산 월 실사용자(MAU) 기준으로 전세계 3위에 올랐고 지난 8월 기준 가장 많이 사용된 게임 앱 상위 5개 중 4개의 앱이 중국 앱이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