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VR 커뮤니티 축제 ‘오큘러스 커넥트 4’ 개막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오큘러스가 미국 현지시각 10월11일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San Jose McEnery Convention Center)에서 가상현실(VR) 커뮤니티 축제 '오큘러스 커넥트(Oculus Connect) 4'를 개최했다.

올해로 4회를 맞이한 오큘러스 커넥트는 오큘러스 및 파트너사의 엔지니어, 디자이너, 그리고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들이 참석해 이틀 동안 VR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한다.

이날 기조 연설자로 나선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회장 겸 CEO는 “미래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더 좋아질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다”며 “페이스북과 오큘러스는 향후 전세계 10억 명 이상이 VR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휴고 바라 오큘러스 대표는 새로운 헤드셋인 '오큘러스 고'를 공개하며 “오큘러스 고는 현존하는 헤드셋 중 가장 쉽게 즐길 수 있는 VR 기기가 될 것”이라며 “오큘러스의 새로운 제품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접근하기 쉬운 VR 경험을 제공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오큘러스는 이번 행사에서 오큘러스 고를 포함, 자사의 VR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소셜 VR 제품, 콘텐츠, 개발자 등과 관련된 새로운 정보를 다수 공개했다.

오큘러스의 새로운 VR 헤드셋 '오큘러스 고(Oculus Go)'

오큘러스 커넥트 행사 첫날 미국 현지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VR 하드웨어 부문의 경우 오큘러스의 새로운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고'는 2018년 초 출시될 예정이다.

별도의 케이블이나 스마트폰을 연결할 필요가 없는 스탠드얼론 형태의 헤드셋으로 지금까지 VR 환경에서 게임을 즐기거나 영화를 시청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이 더욱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특히 사용자의 움직임을 추적하는 트래킹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3DOF(Degree of Freedom)을 적용한 컨트롤러와 함께 제공된다. 개발자킷은 올해 11월 제공될 예정이다.

오큘러스가 보다 자유로운 움직임을 제공하는 헤드셋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 산타 크루즈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 또한 공개됐다. 지난 1년 동안의 개발을 통해 오큘러스는 프로젝트 산타 크루즈에 6DOF 컨트롤러 단독 폼팩터를 적용하는 데 성공했다.

해당 컨트롤러는 기존 컨트롤러 대비 손동작 및 트래킹 기능이 훨씬 자연스럽게 향상됐고 오큘러스 리프트(Rift)와 같은 수준의 몰입도 높은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컨트롤러는 내년부터 개발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오큘러스 소프트웨어 부분의 경우 오큘러스 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어 소프트웨어인 대쉬(Dash)와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오큘러스 홈(Home)에 대한 업데이트가 공개됐다.

대쉬의 새로운 UI와 범용 메뉴를 통해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앱을 VR 형식의 오버레이로 띄워 구동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표시되는 기능은 터치 컨트롤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의 VR 환경을 보다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돕는 오큘러스 홈 역시 업데이트됐으며, 이제 친구가 직접 꾸민 VR 환경을 살펴보는 것이 가능해졌다.

소셜 VR 제품의 경우 베뉴(Venues)는 내년에 출시되는 신규 제품으로 수천명의 사람과 함께 콘서트, 신작 영화 및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콘텐츠 라인업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내년에 발표될 예정이다.

페이스북 3D 게시물은 페이스북 뉴스피드의 네이티브 3D 미디어 유형으로 인터랙티브 3D 헤드셋의 한계를 넘어 가상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페이스북 스페이스의 오큘러스 도구 및 그리기 도구로 제작된 물체를 시작으로 더 많은 VR 콘텐츠 유형이 공개될 예정이다.

페이스북 스페이스 360도 라이브 비디오는 소셜 VR 플랫폼인 페이스북 스페이스의 360도 라이브 카메라를 활용,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전세계 모든 장소를 실제 방문한 것과 유사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올해 출시된다.

가상현실 내부 및 외부를 통해 친구들과 다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앱 기능도 이날 공개했다. 오큘러스 앱은 친구가 기어VR 사용 시 알림을 주며 해당 알림을 통해 시청 요청을 전달할 수 있다. 요청 수락시 사용자는 2D 스트리밍과 음성 채팅에 연결되며 근처 기어VR이 있는 경우 해당 스트리밍에 접속할 수 있다.

새로운 콘텐츠도 소개됐는데 코코(Coco)는 픽사(Pixar) 최초의 VR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리프트용 타이틀은 11월15일, 기어 VR용 타이틀은 11월22일 발매 예정이다.

스페이스 익스플로러(Space Explorers)는 에미상을 받은 바 있는 펠릭스 & 폴 스튜디오(Felix & Paul Studios)의 우주 탐험 콘텐츠로 2018년 초 리프트와 기어 VR을 위한 콘텐츠 발매 예정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