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실리콘랩스가 휴대기기의 충전에 사용되는 USB 타입C 리튬이온 배터리 팩 개발을 간소화 하는 포괄적인 레퍼런스 디자인을 발표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USB 타입C PD(power delivery)를 지원하는 듀얼 롤 포트(dual-role port, DRP)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좀 더 빨리 USB 타입C 배터리 팩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 USB 타입A 배터리 팩 설계를 USB 타입C 설계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에 발표된 DRP 배터리 팩 레퍼런스 디자인은 실리콘랩스의 심플리시티 스튜디오(Simplicity Studio)에 포함된 PD 스택을 이용한다. 개발자는 이 스택을 활용해 전력을 보내고 받는 USB 타입-C 메시지 전송을 위한 상위 수준의 함수를 만들 수 있다.

유연한 보드 설계는 개발자가 배터리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제어하고 보드에 포함된 버튼을 이용해 전력 전송 방향을 싱크(sink)와 소스(source) 모드 사이에서 전환할 수 있게 해준다.

새로운 개발 보드에는 실리콘랩스의 EFM8 비지 비(Busy Bee) MCU가 탑재돼 PD 컨트롤러 기능을 담당하는데 다양한 전력 공급 방식들을 조정함으로써 설계 유연성을 높여준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15W의 전력을 공급하며 1.8A로 충전이 이뤄진다.

PD 스택은 MCU 역량 중 극히 일부만 사용할 뿐 다른 많은 페리퍼럴, 메모리, 처리 성능은 그대로 남겨두기 때문에 개발자는 이를 이용해 레귤레이터와 파워 IC 제어, 방향 감지, 스위치 제어, 호스트에 상태를 업데이트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EFM8 비지 비 MCU를 PD 컨트롤러로 사용하면 개발자는 이 MCU에 내장돼 있는 온도 센서와 ADC(analog-to-digital controller)를 포함한 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이용해 배터리 팩의 과열이나 과충전을 방지하기 위해 배터리 팩의 온도와 전압에 대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 IoT 제품 담당 톰 패널(Tom Pannell) 시니어 디렉터는 “양방향 충전 배터리 팩은 이제 필수 아이템이 됐는데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턴키 USB 타입C 레퍼런스 디자인은 개발자가 유연하고 비용효과적이며 풍부한 기능의 DRP 충전 솔루션을 믿을 수 없을 만큼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