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편의기능 제공, 언어처리와 번역 등 AI 기술 접목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네이버가 모바일 키보드앱 '스마트보드'의 iOS 버전을 공개했다. 스마트보드는 네이버가 비서처럼 '나를 이해하는 키보드'를 목표로 출시한 키보드앱으로 지난 6월 안드로이드 버전을 베타 오픈한바 있다.

네이버는 검색과 번역을 비롯해 자주 쓰는 문구, 퀵문자, 한자 변환과 같은 스마트보드만의 편의 기능을 강점으로 경쟁력을 키워가겠다는 방침이다.

안드로이드 버전과 마찬가지로 iOS 버전의 스마트보드에서는 기본 입력 기능 외에 추천어, 교정어, 이모지, 네이버 검색, 파파고 실시간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단어 입력 과정에서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언어처리 기술 ▲단어나 문장을 입력할 때 이전 단어들을 통해 다음에 올 단어를 예측해 추천어를 제공하는 문맥추천 기술 ▲검색시 이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더욱 잘 제공하기 위한 검색 모델링 기술 ▲파파고의 인공신경망 번역 기술 ▲음성인식 기술 등 네이버의 여러 핵심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이번 iOS 버전에서는 두벌식, 단모음, 천지인, 나랏글, 베가 외에도 단모음과 두벌식의 장점을 섞어 사용할 수 있는 '단모음+'라는 자판을 추가로 제공한다. 사용자 피드백을 실제 서비스에 반영해 ▲하트, 별 같은 특수기호 ▲마침표, 쉼표 입력 등을 개선하고 검색 기능에서는 최근 검색어가 없을 경우 시간, 요일에 따른 추천어도 제공된다.

회사 측은 향후 자사의 AI 콘텐츠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AiRS)를 바탕으로 네이버 아이디 연동 기능을 통해 스마트보드에서 보다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