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장관, ‘반도체의 날’ 기념식서 정책적 지원 강화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가 26일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제10회 반도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백운규 산업부 장관과 박성욱 한국반도체산업협회장을 비롯한 산학연 관계자 5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국내 반도체산업 생태계강화를 위해 반도체 산업계가 상생협력을 결의하는 '반도체산업 상생협력 공동선언식'도 진행됐다. 선언식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반도체 업계가 우리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장비ㆍ부품ㆍ소재 기업 및 시스템반도체 분야를 공동으로 지원하기로 결의했다.

먼저 반도체 산업계 주도로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반도체 소자·장비기업이 나서서 부품·소재 등 반도체 뿌리산업육성을 위해 유망품목발굴, 기술개발, 제조, 성능검증 등을 지원한다.

더불어 시스템반도체 분야 등 창업활성화를 위해 반도체산업 창업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시제품제작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총 2000억원 규모의 반도체성장펀드도 조성·운영된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핵심부품인 반도체 산업에 새로운 기회가 펼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도체 업계가 다짐한 상생협력 선언은 우리 반도체산업이 도약하는 전기가 될 것”이라며 “정부도 장비·부품·소재 분야에서 세계적인 중견기업이 배출 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과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는 국내 반도체산업 발전에 공적을 남긴 유공자 40명에 대한 정부 포상도 진행됐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