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수퍼마이크로컴퓨터가 NASA 기후시뮬레이션센터(NCCS)와 협력해 지구, 태양계와 우주 연구에 활용될 첨단 컴퓨팅 및 데이터 분석 능력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집적도, 시스템 성능과 최적화 비용을 모두 갖춘 수퍼마이크로 팻트윈(FatTwin) 기반 솔루션은 NASA 연구원들에게 1.56페타플롭스를 추가로 제공한다. 이 랙 스케일 솔루션은 신뢰성과 효율성의 최적화를 위해 수퍼마이크로의 실리콘밸리 본부에서 최종 조립된다.

NCCS는 고다드 우주비행센터(GSFC) 과학탐사처 산하 연산·정보과학기술실(CISTO)의 한 파트다. 이 파트의 임무는 과학자들에게 다양한 첨단 컴퓨팅 및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지구, 태양계와 우주에 대한 그들의 지식을 늘리는 것이다.

NCCS 는 이러한 임무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중요한 방안으로 고성능 컴퓨팅(HPC) 엔진, 대용량 스토리지와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함으로써 NASA에 있는 지구와 우주 과학 분야 사용자들의 특별한 니즈를 충족한다.

찰스 량 수퍼마이크로 사장 겸 CEO는 “NASA에 있는 과학자들에게 최첨단 컴퓨팅 및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공급하는 것은 우리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를 위해서도 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는 수퍼마이크로의 사명 중 핵심 요소다”면서 “우리는 NASA가 추진하는 혁신적인 기술 발전, 인프라 확대와 전세계 보급을 위한 당사의 수퍼마이크로 3.0 투자에 큰 보람을 느끼며 NASA, 인텔 및 CSRA와 모티브에어(Motivair)와 같은 다른 파트너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전세계 최고의 연구 기관 중 한 곳에 완벽한 턴키 랙 스케일 솔루션을 공급할 것이다”고 말했다.

NCCS고성능 컴퓨팅 책임자인 다니엘 더피는 “이번 일은 NASA 임무 지원에 필요한 초고해상도의 날씨 및 기후 시뮬레이션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NCCS 수퍼컴퓨팅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다”면서 “그러한 시뮬레이션은 과학자와 정책 입안자들이 극한의 날씨 상태, 계절별 기후 영향과 장기적인 변화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NASA 위성, 공중 및 지상 관측 장치와의 조율을 통해 작동한다”고 밝혔다.

NCCS내 디스커버 시스템은 최상위 HPC 클러스터로서 확장성 컴퓨트 유닛(SCU)으로 불리는 개별적인 컴퓨트 유닛들로 구성된다. 이 디스커버 클러스터에 가장 최근 설치된 장비는 수퍼마이크로가 공급한 SCU14다. 이 확장 시스템 구매 사업은 캘리포니아주 웨스트레이크빌리지에 본부가 있는 엣지솔루션즈앤드컨설팅(Edge Solutions & Consulting, Inc.)에게 돌아갔다.

엣지는 여성 소유의 인증 받은 소규모 시스템통합사로서 기업급 솔루션을 다양한 기업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이번의 설치 작업은 성능적인 측면에서 보면 NASA가 보유한 기존의 3.5페타플롭스에 약 45%에 해당되는 1.56페타플롭스를 추가하는 것이다. 종전에 설치된 SCU13와 비교할 때 SCU14 는 더 적은 면적과 TCO를 통해서도 성능은 두 배 이상(216%)이다.

수퍼마이크로와 CSRA가 공급하는 SCU14 솔루션은 컴퓨트 노드, 서비스 노드와 I/O 노드 등 세 가지 종류의 노드로 구성된다. 컴퓨트 노드는 몇몇 SCU가 들어가는 단계에 있는 모든 컴퓨트 노드들을 연결시키는 대규모 병행 작업에 사용된다.

서비스 노드는 다른 용도를 포함하여 사용자 로그인, 에디팅, 컴파일링, 배치 제출, 크론 작업, 서브넷 관리자, 관리 노드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된다. I/O 노드는 고속 인터커넥트 패브릭을 사용해 파이버채널SAN과 컴퓨트 노드 사이를 이동하는 데이터에 통로를 제공한다. 컴퓨트 노드는 지속적인 스토리지로서 SSD사이의 연결 상태를 추적하는 노드다.

수퍼마이크로의 SCU 14용 턴키 랙 스케일 솔루션은 지속적인 스토리지를 위해 그 각각의 노드가 20개의 듀얼 코어 인텔 제온 골드 프로세서와 인텔 SSD를 탑재한 수퍼마이크로 팻트윈 서버 노드를 기반으로 한다. 팻트윈 수퍼서버(SuperServer)는 각각의 노드가 12개의 DIMM 슬롯과 여섯 개의 프론트 핫스왑 SSD를 지원하는 8-노드 4U 시스템이다.

이 클러스터는 고속 인터커넥트 제공을 위해 인텔 옴니패스(OPA) 100G 48-포트 탑오브랙 관리형 네트워크 스위치를 채용한다. 이 완벽하게 결합된 HPC 클러스터 솔루션에 사용된 수퍼마이크로 42U 랙에는 모티브에어의 칠드도어(ChilledDoor) 랙 냉각 시스템이 탑재됨으로써 냉각 효율을 극대화하여 PUE를 향상시킨다.

CSRA 헬스·시빌그룹 책임자이며 수석 부사장인 폴 네즈발라는 “CSRA는 이 새로운 단계의 수퍼컴퓨팅 작업에 참여함으로써 NASA가 미래 기술을 엔지니어링할 수 있도록 협력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NASA는 이번 구매를 통해 자신의 HPC 능력을 확대하게 될 것이며 우리는 이 작업의 촉진을 위한 그들과의 협력에 크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텔 기술컴퓨팅 담당 부사장인 트리시 댐크로거는 “NASA에 있는 전세계 최고의 연구자들은 우주에 대한 우리의 지식을 늘리고 모든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사실의 발견에 앞장서고 있다”면서 “인텔은 균형 잡힌 기술 포트폴리오를 통해 수퍼마이크로와 같은 최고의 시스템 공급사들과 긴밀히 협업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직면한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컴퓨팅 도구를 과학자들 손에 들려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