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스트라타시스가 J750 3D 프린팅 시스템에서 디자인과 3D프린팅 과정에 걸쳐 진정한 복셀(Voxel) 단위 제어 기능을 지원하는 신규 소프트웨어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GrabCAD Voxel Print)'를 발표했다.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는 3D프린팅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복셀 수준의 제어를 가능케 해 사용자는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3D프린팅 효과와 물성의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를 활용한 3D프린팅 해부 모델 (해면골 및 메시 조직 등이 구현된 실사와 같은 모델링 가능)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는 스트라타시스의 J750 3D프린팅 솔루션만이 제공할 수 있는 '풀컬러-멀티 소재' 3D 프린팅 성능과 결합해 ▲학문 연구 ▲제품 디자인 ▲바이오 메디컬 분야는 물론 ▲예술 ▲디자인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최첨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디지털 재료 및 고급 구조 제작에 새로운 경지를 개척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트라타시스의 디지털 재료(Digital Material) 성능은 3D프린터 내부에서 폴리젯(PolyJet) 포토폴리머의 혼합을 통해 구현된다. 스트라타시스 J750 플랫폼에서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를 결합함으로써 3D프린팅 결과물의 밀도, 구조, 컬러 맵핑을 복셀 단위까지 제어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완전히 새로운 디지털 재료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보다 향상된 구조, 그라디언트 컬러 패턴, 파트 내부의 물성 및 텍스처까지 자유롭게 구현할 수 있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정밀한 소재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또 사용자들은 직접 개발한 고유의 모델 레이어 슬라이서 툴을 이용해 각 슬라이스별 복셀 단위 물성을 지정할 수 있어 기존의 한계를 뛰어 넘어 입체적인(volumetric) 모델링 역량을 경험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스트라타시스의 솔루션을 통해 사물의 표면뿐만 아니라 내부까지도 자유롭게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디지털 패브리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으며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로 생성한 CGVF(GrabCAD Voxel File) 파일을 그랩캐드에서 직접 열고 스트라타시스 J750 3D 프린터에서 곧바로 프린팅할 수 있다.

지나 스칼라 스트라타시스 글로벌 에듀케이션 부분 마케팅 디렉터는 “그랩캐드 복셀 프린트 SW는 스트라타시스 고객들이 3D 모델 제작 과정에서 복셀 단위의 수천 가지 소재를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 방식으로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요구사항을 완전히 충족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