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기술 적용, 분산원장 상 다양한 관리 시스템 적용 가능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대만계 블록체 테크 스타트업 'OwlTing'이 블록체인 기반의 호텔 관리 서비스 'OwlNest'를 론칭했다. OwlNest는 이더리움 기술 기반의 호텔 관리 서비스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유연한 재고 관리와 효율적인 예약 거래가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술로 보안성이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현재 글로벌 여행·관광산업 시장은 7조6000억달러로 추산된다. 이는 전세계 GDP의 10%에 육박하는 규모다. 관련 시장은 글로벌 브랜드와 지역 호텔 소유주가 치열한 경쟁에 내몰려 있다.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여행사(OTA)가 부상함에 따라 호텔업계는 대형OTA 채널에 대한 가시성 확보와 자체 웹사이트 수익성 사이에서 가격 책정의 균형을 맞출 수 있어야 한다. 재구매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마케팅 전략을 보다 능동적으로 구성할 필요성이 주요 이슈로 자리하고 있으나 기존의 기술 솔루션들로 해결 불가능한 이슈도 존재한다.

OwlTing은 이와 같은 산업 니즈에 대응하고자 글로벌 블록체인 커뮤니티의 혁신 역량을 활용한다고 설명한다. OwlNest 서브스크립션 서비스를 신청을 하는 호텔은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플랫폼을 통해 운영비를 절감하고 고객 경험과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OwlNest는 올인원 방식의 이더리움 기반 호텔 관리 서비스로 예약 솔루션(Booking Engine) 과 자산관리시스템(Property Management System, PMS)을 포함하고 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유연한 재고 관리와 효율적인 예약 거래가 가능하다. 블록체인 기반으로 고객 프라이버시 보호는 물론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한다.

분산원장 상에서 각종 호텔 관리 시스템(Booking Engine, PMS, Channel Manager)을 통합해 인건비도 절감시킬 수 있다. 호텔의 공식 포털이나 OTA, 기타 유통 채널을 통해 접수되는 예약을 합칠 수도 있어 편리하다.

OwlNest 블록체인 서비스는 호텔이 맞춤형 가격 패키지를 설계하고 재구매 고객을 식별하는 한편 고객 선호 방식을 취합할 수 있도록 지언한다. 이를 통해 계절별 혹은 고객 행동 기반의 프로모션 광고를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확장성을 갖춘 OwlNest의 설계는 호텔이 통합형 대시보드에 온프레미스 서비스, 현지 상품 및 기타 여행사 파트너를 추가하고 자체 포털(Booking Engine)에 원스톱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게 한다.

다양한 결제 시스템도 지원한다. 신용카드는 물론 페이팔(PayPal), 위챗(WeChat), 알리페이(Alipay), 애플페이(Apple Pay), 비트코인 및 미래에 등장할 블록체인 기반 결제 서비스 등 다양한 결제 게이트웨이를 지원한다.

대런 왕(Darren Wang) OwlTing 창립자 겸 CEO는 “OwlTing은 글로벌 숙박업계를 대상으로 혁신적인 블록체인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며 “OwlNest가 기반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은 업계의 중요 난제를 해결함으로써 앞으로 호텔과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커다란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판단한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우수한 솔루션을 출시하게 돼 기쁘다”고 밝혔다.

이어 “이미 미국,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지역 호텔 및 호스텔과 협력을 진행 중인 우리 회사는 이번 OwlNest 론칭을 통해 2019년까지 3만개 이상의 호텔에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토마스 후(Thomas Hu) Kyber Capital 창립자 겸 CEO는 “OwlTing은 우리 회사의 투자 포트포리오상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전략적 투자 기업”이라며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글로벌 블록체인 업계가 직면한 중대 이슈다. OwlTing은 미래의 블록체인 분야 기업가들의 사업성을 판단함에 있어 새로운 상업적 벤치마크를 수립했다고 할 수 있다. 우리 회사의 포트폴리오 기업이 대만 블록체인 업계에서 강점과 잠재성을 드러낸 것에 대해 다시금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