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말레이시아의 MRTC(Mass Rapid Transit Corporation)가 51km에 달하는 KVMRT(Klang Valley Mass Rapid Transit) 시스템의 SSP(Sungai Buloh-Serdang-Putrajaya) 라인 공사에 공통 데이터 환경의 클라우드 기반 공동 작업을 활용한다.

MRTC는 MS의 글로벌 ISV인 벤틀리시스템즈(Bentley Systems)와 제휴해 MS 애저에서 제공하는 끊김없는 정보 공유 및 공동 작업을 통해 프로젝트의 설계, 시공, 운영에서 생산성을 35% 증대하고 시간과 예산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다.

애저 호스팅 벤틀리시스템즈 플랫폼은 MRTC와 외부 공급업체 간에 단절 없는 동기화와 정보 교환을 실현해 시공 정밀도를 높이고 설계 재작업을 줄이며 안전을 개선했다. 또 복잡한 프로젝트에 수많은 외부 공급업체가 참여하고 분산된 정보에도 불구하고 모든 프로젝트가 설계 협력을 위한 연합 모델을 사용해 동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정보 통합 플랫폼을 사용하여 1500여명의 사용자가 공통 데이터 환경(CDE)에서 750GB 분량의 설계 파일에 해당하는 4만5000건이 넘는 문서를 기반으로 공동작업을 수행했다.

MRTC는 설계 조정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최종 설계 단계에서 설계 충돌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이 레포지토리는 또한 주요 인프라의 최적 생애주기를 위한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자산 관리의 기반을 제공했다.

포 셍 티옥(Poh Seng Tiok) MRTC 계획 및 설계 담당 국장은 “이런 대규모 토목 시공 프로젝트에서 요구하는 과제 중 하나는 관계자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에 관계없이 원활한 정보 교환과 실시간 공동 작업을 보장하는 것이다. 공통 데이터 환경에서 정보가 관리되지 않으면 고도화된 공통 작업 프로젝트에서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다. 이러한 오류는 지시 변경과 문제 해결을 위한 재작업 때문에 시공 지연과 비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MS애저에서 제공되는 벤틀리시스템즈 솔루션을 기반으로 구축된 KVMRT 라인 모델

토목 시공 프로젝트에서 건설정보모델링(BIM) 방법론 활용이 증가하면서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3D 모델 기반 프로세스는 KVMRT SSP 라인과 유사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서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허나 2D CAD 및 전자 인쇄 기반 프로세스 사용에서 업계 표준 기반의 3D CAD 및 전자 데이터 공유로 BIM 방법론이 변화됐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팀이 프로젝트에 참여함에 따라 복잡성은 더욱 가중됐다. MRTC는 팀 간의 원활한 공동 작업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포는 “MRTC는 신속하고 안전한 동시에 효율적인 엔지니어 온보딩, 생산성 수준 향상을 보장하는 플랫폼을 채택해야 했다. 플랫폼이 구축되자 시각화를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할 수 있었고 발전된 모델링을 통해 설계 충돌을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MRTC는 KVMRT SSP 라인을 위해 BIM레벨 2의 전략을 채택하고 공통데이터환경(CDE)을 사용한 공동 작업 워크플로우를 통해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프로세스를 줄이기로 했다. 이 프로젝트는 디지털 공동 작업을 활용하고 선진 정부의 공공프로젝트에서 표준화된 작업 방식인 BIM 레벨 2를 채택한 아시아 최초의 지하철 프로젝트"라며 "이 구현을 통해 모든 참여자는 자체적인 3D BIM 모델을 사용할 수 있지만 설계 정보는 공통 데이터 환경을 통해 공유돼 모든 조직이 데이터를 자체 데이터와 결합, 연합 BIM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MS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프로젝트와이즈와 어셋와이즈는 모든 프로젝트 분야가 설계 협력을 위한 연합 모델을 사용해 동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통해 참여자간에 정보가 공유돼 데이터 손실 위험과 잘못된 해석으로 인한 재작업을 줄여준다.

알베르토 그라나도스(Alberto Granados) MS 아태지역 지역 부사장은 "산업과 경제가 디지털 혁신의 영향권에 들면서 디지털화하는 조직은 실시간 통찰과 분석의 이점을 누리게 될 것이다. MRTC에서 벤틀리 시스템즈의 프로젝트와이즈 및 어셋와이즈 솔루션을 사용한 것은 커넥티드 데이터 환경 그리고 통합 프로젝트 정보 관리 및 공동 작업 플랫폼의 가치를 보여 주는 일"이라며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최신 애저 플랫폼과 서비스로 MS의 기술이 어떻게 더 많은 것을 달성하도록 모든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지 보여 준다. 대규모 인력이 투입되고 자본 집약적인 인프라 프로젝트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구축에 따른 확장성, 정보 통합, 공동 작업의 큰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는 시민들과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