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컴피턴시 프로그램에 머신러닝 및 네트워킹 부문 추가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7'에서 제3자 소프트웨어의 구매 및 배포를 한층 단순화하는 AWS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의 기능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와 함께 AWS는 컨설팅 파트너의 성공을 도모하고 독립 소프트웨어 개발사(ISV)들이 AWS에서 SaaS 비즈니스를 구축하는데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AWS 파트너 네트워크(AWS Partner Network, APN) 프로그램도 소개했다.

테리 와이즈(Terry Wise), AWS 글로벌 파트너 에코시스템 부사장은 “모든 규모의 기업들이 계속해서 AWS로 전환하고 있는 가운데 대다수의 포춘 500대 기업과 포춘 100대 기업의 90% 이상이 전문기술과 지식을 확보하기 위해 APN 파트너를 활용하고 있다”며 “실제로 지난 한해동안 APN에 1만여 이상의 새로운 파트너가 추가됐으며 16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AWS는 파트너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AWS 고객들은 최고 수준의 AWS 소프트웨어및 서비스를 이용하고 파트너들은 AWS에서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WS 마켓플레이스는 35개 카테고리에 걸쳐 1280개 이상의 소프트웨어 판매업체가 제공하는 4200개 이상의 소프트웨어 목록을 보유하고 있다. SaaS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찾고 구매하고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을 지원하는 AWS 마켓플레이스는 클라우드 업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현재 전세계 고객들이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제공되는 기술 솔루션을 운영하기 위해 아마존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를 한 달에 4억8000만 시간 이상 사용하고 있다.

AWS 마켓플레이스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보면, 우선 고객들에게 AWS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클라우드 기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연간 및 다년 계약을 포함한 유연한 구독 옵션을 제공하고자 SaaS 계약을 추가했다.

판매자들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대량 구매 할인과 같은 특정 가격 및 사용자 라이선스 조건을 제공하도록 하는 판매자 전용 옵션(Seller Private Offer)도 추가했다. 판매자들은 개별 고객에게 비공개 협상 가격을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통합 결제, 비용 분석, 구독 관리를 포함한 모든 혜택을 지원할 수 있다.

AWS 마켓플레이스의 판매자와 구매자를 위한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기능인 AWS 마켓플레이스 엔터프라이즈 컨트랙트(Enterprise Contract for AWS Marketplace)도 공개됐다.

30여 기업용 소프트웨어 판매자 및 구매자로 구성된 실무 그룹에 의해 설계된 AWS 마켓플레이스 엔터프라이즈 컨트랙트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합의된 표준 계약서 템플릿으로 여러 벤더간의 책임, 분쟁 해결, IP 보호, 보증과 같은 까다로운 계약 조건을 해결해준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를 수개월동안 지연시킬 수 있는 장기 협상 과정을 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현재 시스코(Cisco), F5, 넷앱(NetApp) 등을 비롯한 몇몇 기업 고객들에게 프리뷰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프라이빗 이미지 빌드를 통해 고객들은 자체 IT가 승인한 기본 운영 시스템 이미지를 AWS 마켓플레이스 판매자들이 제공하는 설치형 소프트웨어와 결합하는 맞춤형 AMI(Amazon Machine Images)를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다.

AWS 파트너 네트워크(APN)는 전세계 APN 파트너들이 AWS로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구축 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비즈니스 및 마케팅 지원을 제공한다.

AWS가 새롭게 발표한 APN 프로그램에는 APN 컨설팅 파트너를 위한 AWS 솔루션 프로바이더 프로그램(AWS Solution Provider Program)과 기술 파트너들이 AWS 기반 SaaS 제품을 구축 및 운영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AWS SaaS 팩토리(Factory) 및 SaaS 엑셀러레이트(Accelerate)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2018년 초에 제공될 예정인 AWS 솔루션 프로바이더 프로그램은 채널 리셀러 프로그램(Channel Reseller Program)을 대체하는 것으로 검증된 솔루션으로 고객을 위해 혁신하는 동시에 마이그레이션, 관리형 서비스 공급자(MSP) 및 데브옵스(DevOps) 분야에 뛰어난 역량을 갖춘 APN 컨설팅 파트너를 보상하는 새롭고 계층화된 인센티브 구조를 제공한다.

AWS SaaS 팩토리는 SaaS 솔루션을 갖춘 APN 기술 파트너들에게 포괄적인 지원 및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에는 AWS상의 SaaS 솔루션 구축 모범 사례가 포함된 레퍼런스 아키텍처, AWS에서 핵심 워크로드의 구축을 자동화하는 AWS 퀵 스타트(Quick Start), AWS에 SaaS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대한 지침을 제공하는 AWS 트레이닝(AWS Training) 등으로 구성된다.

SaaS 엑셀러레이트 프로그램은 고객 발굴, 개념증명(PoC)에 필요한 자금과 공동 판매를 위한 리소스를 지원하는 등 기술 파트너들이 SaaS 솔루션의 시장 출시를 앞당김으로써 수익성을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AWS SaaS 팩토리와 SaaS 엑셀러레이트 프로그램은 내년 초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