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ams가 사람 눈과 거의 같은 수준으로 색깔을 측정할 수 있는 3자극값 센서 신제품(모델명: AS7264N)을 발표했다. 새로운 센서는 특히 청색광(blue light) 파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인간 중심 조명(human-centric lighting)과 스마트빌딩 제어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하다.

AS7264N은 컴팩트한 4.5mm x 4.7mm x 2.5mm 크기의 LGA(land grid array) 천공포장(apertured package)으로 공급돼 조명이나 연결형 센서 팩용으로 적합하다.

새로운 센서는 스펙트럼 및 조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근자외선에서부터 근적외선까지의 광 센서와 컬러 센서 전체 제품군을 포함하는 ams의 AS72xx 제품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AS7264N 센서 시스템(Sensor System)

이 제품군의 3자극값 컬러 센서는 ams의 고유한 온 웨이퍼(on-wafer) 실리콘 간섭 필터를 사용해 CIE 1931 표준이 정한 XYZ 표준 관찰자 모델 특성에 일치하는 개별 스펙트럼 채널을 생성한다.

AS7264N에는 440나노(nm)/490나노(nm) 두 파장 모두에서 청색광의 세기를 보다 정확히 측정하기 위해 2개의 청색광 필터를 추가로 사용된다. 보드 실장형으로서 작고 저렴한 점과 조명, 디스플레이, 스마트빌딩 관리 솔루션 등 다양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한 점이 강점이다.

AS72xx 시리즈 제품군과 같이 AS7264N 역시 I2C 인터페이스를 이용해 사용하기 쉬운 디지털 컬러 측정 출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의 실리콘 간섭 필터는 시간과 온도에 따른 드리프트가 작아 최종 제품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교정이 필요 없다. 프로그래머블 온칩 LED 드라이버는 동기화된 전자 셔터 기능을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톰 그리피스(Tom Griffiths) ams 조명 및 스펙트럼 센서 담당 선임 마케팅 매니저는 “광생물학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파장에서 트루 컬러 센싱 및 정밀 스펙트럼 측정이 가능한 AS7264N은 상업용, 주거용, 산업용 조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주변 광특성과 조명 노출 데이터 수집 등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에 활용 가능한 센서 모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