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프리RTOS(FreeRTOS)와 STM32 MCU 통합,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지원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마이크로)가 아마존 프리RTOS(Amazon FreeRTOS) 기반의 완벽한 IoT 노드-클라우드(Note-to-Cloud)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아마존웹서비스(AWS)와의 협업을 발표했다.

아마존 프리RTOS는 MCU 기반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안전하고 손쉽게 적용하고 IoT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제공한다. 한 번 연결이 되면 IoT 디바이스 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고 AWS 그린그라스(Greengrass)를 통해 로컬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양사의 이번 협업은 ST마이크로의 반도체 빌딩 블록과 아마존 프리RTOS가 결합하는 형태로 설계시 IoT 커넥티드 노드 개발에 있어 향상성을 제공한다. 특히 임베디드 디바이스용으로는 최상의 무료 오픈소스 실시간 운영체제 커널(FreeRTOS)에 로컬 네트워크, 클라우드 연결, 보안, 원거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한 라이브러리도 향후 제공할 계획이다.

32비트 ARM Cortex-M MCU STM32 기반의 ST마이크로의 모듈형 및 호환형 IoT 개발 플랫폼은 최첨단 반도체 부품, 바로 적용 가능한 개발 보드, 무료 소프트웨어 툴 및 주요 애플리케이션 예제가 포함된다.

아마존 프리RTOS의 스타터 키트는 ST마이크로의 IoT 노드용 디스커버리 키트 B-L475-IOT01A로 MCU STM32L4 시리즈가 제공하는 저전력 통신 및 다중 감지(Multiway Sensing) 외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IoT 애플리케이션을 폭넓게 구현할 수 있는 통합 개발 보드다.

이 디스커버리 키트는 아두이노 우노(Arduino Uno) V3, PMOD 커넥티비티를 지원하며 특화된 애드온 보드를 폭넓게 제공, 확장성을 보장한다.

더크 디다스칼로우 아마존웹서비스 IoT 담당 부사장은 “AWS IoT 서비스에 아마존 프리RTOS를 추가함으로써 새로운 IoT MCU 기반 디바이스 개발을 가속화하고 디바이스 제조사는 제품의 확보 및 유지를 위한 더욱 명확하고 간단한 방법을 제공받게 된다”며 “아마존 프리RTOS는 ST마이크로 솔루션과 같은 우수한 반도체 제품 및 툴과 더욱 유연하게 구동돼 혁신 기업들이 보다 쉽게 아이디어를 상용화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더욱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토니 케이루즈 ST마이크로 에코시스템 및 파트너십 담당 부사장은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스타트업이 AWS의 노드-클라우드 버티컬 솔루션과 함께 센서, 프로세싱, 보안, 커넥티비티, 전력 등 폭넓은 IoT 기술 포트폴리오를 결합해 모든 IoT 설계를 보다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