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국빈 방문 마친 문재인 대통령 1위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트위터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지난 한 주 간(12월11일~12월17일) 트위터상에서 가장 이슈가 된 주요 키워드 중 주목할 만한 단어를 분석, 발표했다.

지난 13일부터 3박4일간 중국 국빈 방문을 마치고 온 문재인 대통령이 화제의 중심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국빈 방문 기간에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리커창 총리를 만나 사드 보복 해제 등을 논의했다.

현직 대통령 중 최초로 충칭 임시정부 역사를 찾으며 주목받기도 했다. 한편 이번 중국 국빈 방문 기간에 청와대 출입기자단이 중국 경호원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해 이를 두고 다양한 의견이 트위터상에서 오가기도 했다.

영화 '스타워즈:라스트 제다이'가 개봉 첫 주 만에 전세계에서 4억5000만달러(한화 약 4905억원)의 흥행수입을 올리며 주목받고 있다.

미국 박스오피스 집계 사이트 '박스오피스 모조'에 따르면 '스타워즈 : 라스트 제다이'는 북미에서 2억2000만달러, 해외에서 2억3000만달러의 수입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트위터 내에서는 영화에 대한 기대감과 다양한 감상평이 주를 이뤘다.

정부가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과 시민 단체를 상대로 제기한 구상권 청구 소송을 철회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 12일 오전 국무회의를 통해 강정마을 구상권 소송을 사실상 철회하는 내용의 법원 강제조정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강제조정안 수용과 관련해 “사회의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하는 하나의 방법이 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트위터에는 정부의 구상권 철회를 두고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다.

12월14일 '허그데이'를 맞아 이를 기념하는 다양한 글이 트위터에 게재됐다. 허그데이는 연인을 비롯해 소중한 사람을 안아주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기념일이다. 트위터에는 허그데이를 기념해 포옹하는 사진과 함께 사랑의 메시지를 전하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그룹 '엑소(EXO)'의 겨울앨범을 기대하는 팬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엑소는 오는 21일 겨울 스페셜 앨범 '유니버스(Universe)'의 공개를 앞두고 있다.

이 가운데 SM엔터테인먼트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콘셉트로 변신한 엑소 멤버들의 모습을 연이어 공개하며 눈길을 끌고 있다. 트위터에는 엑소의 티저 이미지를 리트윗하거나 앨범을 기대하는 팬들의 반응이 지속적으로 게재되고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