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칩 설계 결함인한 보안 이슈에 대한 공식성명 발표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인텔의 자사 CPU 설계 오류로 보안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언론보도에 '공식성명(Intel Responds to Security Research Findings)'을 발표했다.

인텔은 3일(현지시간) 현재 일부 보고서에서 문제가 제기된 인텔 CPU의 보안 상 취약점에 대해 인텔 제품 고유의 문제가 아니며 다양한 벤더의 프로세서 기반의 운영체제 상에서도 발생될 수 있는 문제라고 공식성명을 통해 밝혔다.

(출처: 인텔 홈페이지)

문제 해결에 대해서는 AMD와 ARM홀딩스와 같은 타 칩 제조사, 여러 운영체제 공급 기업들과 공동 협력을 통한 해결책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보안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와 펌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할 계획도 공개했다. 허나 일부 발표된 보고서와 달리 성능에 미치는 영향은 작업환경 및 프로그램에 따라 다르며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한편 전날(2일, 현지시간) 더레지스터(THE RESISTER)는 인텔 CPU의 설계 상 결함으로 인해 외부 사용자 해킹을 통한 커널메모리 접근이 가능하며, 보안 상 문제해결을 위한 수정패치를 적용하면 CPU의 성능이 5%에서 최대 30%까지 저하될 수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날 인텔 CPU 결함 소식으로 인텔의 주가는 3.5% 가량 급락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