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이르면 2월부터 토지·주택 관련 업무에 드론이 본격 활용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215개 사업지구(389㎢)에서 조사·설계·공사관리 등에 드론을 우선 활용하고 향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LH는 관련 용역과 시범운용을 통해 계획부터 시설물 유지관리 단계까지 주요사업 전 분야에 대해 드론 활용을 검증해 왔다. LH는 ▲계획(후보지조사·공람공고·보상) ▲설계(현황조사측량·토목BIM 설계·건축설계) ▲시공(단지공사·도로공사·건물공사·안전진단) ▲자산·유지관리 ▲홍보 등 5개 분야 12개 업무에서 드론을 우선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계획단계에서는 사업추진에 필요한 토지를 수용-보상하기 위한 현장조사업무 및 신규 사업지구 결정, 사업지구 경계 설정을 위한 후보지 조사 등에 드론영상이 활용된다.

토지보상의 경우 사업초기단계에 항공사진을 일회성으로 촬영·활용하고 직접방문조사를 병행하던 방식을 수시 확보되는 드론 영상과 지적도·지형도간 중첩·비교하는 방식으로 대체한다. 후보지 조사 시에도 주변 자연환경, 표고·경사, 토지이용현황 등을 드론으로 파악해 사업지구를 결정할 예정이다.

설계단계에서는 시설물의 형상·속성정보를 실제와 동일한 3차원 정보로 구축하고 공공측량에 적합한 수치지형도면 등을 제작하는 등 설계 및 토목BIM 구축업무에 드론을 활용할 수 있다.

드론으로 촬영한 데이터를 활용해 3차원 지형모델을 생성하고 측량프로그램을 통해 단면도의 작성과 작업물량의 산출이 가능하다. 토목BIM 구현시에도 그간 인력에 의존하던 건설현장 시공관리와 목측, 각종 측량기기를 통한 측정방식을 고해상도 영상기반의 3차원모델 DB를 활용해 대체할 수 있다.

시공·유지관리 단계에서는 공사현장의 공사진행 파악과 공정관리, 안전점검 등의 업무에 드론을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LH는 국산기술로 제작된 드론을 25기를 도입한 바 있으며 관련 운영시장 형성을 위해서도 일정 면적(약 30만㎡) 이상의 사업지구에서는 외주 용역을 통해 드론을 운용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스마트한 건설관리로 공사과정의 투명성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번 사례는 다른 공공기관 및 민간 건설업계에도 선도적인 사례가 되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드론 활용성과 연구를 수행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이석배 교수는 “LH의 드론도입으로 업무 효율성 증대 등 직접적인 효과 외에도 위험한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예방, 기술인력 수요로 인한 일자리 창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