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사물인터넷(IoT)부터 클라우드,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세상을 변화시키고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다.

IHS마켓은 최근 발행한 백서에서 자사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이러한 기술들이 결집해 기존 기업과 산업을 변화시키고 혁신을 선도하며 위협과 동시에 기회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롭고 강력한 방식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IHS마킷이 선정한 2018년 국제 기술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8가지 혁신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인공지능(AI)
인공지능은 여러 산업에서 경쟁력 있는 차별화 요소로 사용될 정도로 발전한 상태다. 특히 스마트폰, 자동차 및 의료 시장에서 인공지능의 활약은 주목할 만하다. 온디바이스(on-device) 최적화 대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 또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컴퓨팅 능력을 강화한 클라우드 인공지능은 딥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한다. 하지만 사생활 침해, 지연시간(latency), 안정성 등은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다. 온디바이스 인공지능은 이러한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을 탑재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정보를 기기에 저장하고 이를 통해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다.

2. 사물인터넷(IoT)
IHS마킷은 설치 기준 전세계 IoT 기기 시장이 2025년 730억달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에지 컴퓨팅, 클라우드 분석 및 첨단 커넥티비티 옵션의 융합이 2018년 IoT의 성장 및 4단계 진화 단계(Connect, Collect, Compute, Create)를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저전력 무선 액세스(low-power wireless access, LPWA) 등 IoT 커넥티비티의 향상이 성장의 견인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IoT 관련 기술들 또한 점차 정교화할 전망이다. 머신 비디오 및 유비쿼터스 비디오는 영상 분석의 새로운 유형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클라우드 및 가상현실화는 컴퓨팅 네트워크의 '에지(edge)'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개발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을 데이터에 적용할 때 비용 절감을 통한 수익 증대, 효율성 제고, 상품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 전환 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3. 클라우드 및 가상현실화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술적으로 미숙한 기업들이 머신 러닝과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데이터를 이해하는 데 혁신적인 길잡이가 되어줄 것으로 보인다.

4. 커넥티비티
5G 기술이 상용화되면 초점은 커넥티비티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5G의 전면 채택 및 사용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업체, 인프라 제공업체, 장비업체 및 최종 소비자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과제 역시 안겨줄 것이기 때문이다.

기존의 휴대전화 기술이 이동 전화 및 브로드밴드에 국한괘 있었다면 5G 기술은 다양한 사물인터넷과 운영에 필수적인 애플리케이션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급격한 확장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보인다.

5. 유비쿼터스 비디오
소비자나 기업이 사용하는 다양한 기기에서의 스크린 및 카메라 사용 증가와 더불어 방송 및 유무선 데이터 네트워크의 첨단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동영상 소비, 창작, 유통 및 데이터 트래픽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됐다.

더 중요한 사실은 비디오 콘텐츠가 오락을 넘어 의료, 교육, 보안, 원격조종, 디지털 사이니지 등으로 점차 확장되는 추세라는 점이다.

6. 컴퓨터 비전
컴퓨터 비전이 점차 중요성을 띠고 있는데, 이는 산업, 기업 및 소비자 전 부문에 걸쳐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화라는 주요 동향과 직접 연결돼 있다. 이미지 센서의 확산, 이미지 프로세싱 및 분석 향상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산업용 로봇, 드론, 지능형 교통 시스템, 최첨단 감시, 의료 및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

7. 로봇과 드론
로봇과 드론의 세계 시장은 2018년 39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로봇과 드론 시장의 성장이 실제로 의미하는 바는 이들이 제조 및 산업 분야에서 오랫동안 명맥을 유지해온 사업 모델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와해성을 지녔다는 사실이다. 물류, 재료 채집 및 처리, 자율 운송 및 운반 등 주요 분야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8.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비트코인과 에테르 등 디지털 화폐의 거래를 위한 기반 기술로 거래매매의 분권화를 가능하게 만든다.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는 금융 서비스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른 분야에서도 이미 개발 및 이용되고 있으며 2018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은 광고 측정 개선 및 광고 사기행위 차단, 음원 저작권 사용료 분배, 전자 공급망 추적 및 관리 개선을 위한 솔루션 강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