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가 'CES 2018' 현장에서 게이밍 산업 트렌드를 조망하며 관련된 다수의 신기술 업데이트 계획을 발표했다.

엔비디아가 발표한 내용은 초대형 스크린에서의 PC 게이밍 경험을 위한 빅 포맷 게이밍 디스플레이(BFGD) 플랫폼 공개, PC 사용자들이 고성능 게임을 10억대의 PC에서 즐길 수 있도록하는 지포스 NOW(GeForce NOW) 베타 버전 확대, 게임플레이의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는 새로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GeForce Experience) 기능 도입 등이다.

PC 게이밍 시장은 미화 330억 달러 규모의 크고 성장하는 시장이다. PC 게이밍 시장의 거대해진 규모는 수치상으로도 확연히 드러난다. 전세계적으로 PC 게이머들의 수는 10억명을 상회하며 2020년에는 14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반증하듯이 e스포츠(esports)는 2020년까지 2016년 대비 2배 가량 증가한 6억명의 팬을 거느린 새로운 관람형 스포츠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유튜브(YouTube) 및 트위치TV(Twitch.tv) 등의 매체를 통해 게이밍 중계를 관람하는 인구가 6억5000만명에 육박하면서 게이밍 자체가 새로운 형태의 대중 매체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소셜 미디어와 엔비디아의 안셀(Ansel) 게임 캡처 도구 덕분에 게임 장면을 캡처한 이미지도 수만 명의 팬들 사이에서 예술의 한 형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발전을 이끈 원동력은 바로 종전에는 볼 수 없던 선순환이다.

PC 플랫폼은 개방 이후 기술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발전이 PC에 더욱 다양한 역량을 부여하면서 PC 게이밍 분야에 더 많은 게임 개발사들이 뛰어들었다. 그리고 이들이 개발한 콘텐츠가 게이머들을 매료시키면서 이 분야에 더욱 많은 대중적 관심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엔비디아는 이러한 선순환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형태, 광원, 버텍스 프로그램, 픽셀 셰이더, GPU의 발명 등 PC 분야의 3D 그래픽 발전을 이끈 혁신적인 기술 대부분이 엔비디아에 의해 도입된 것이다.

엔비디아는 PC 게이밍 분야의 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엔비디아의 플래그십 제품인 지포스(GeForce) GTX 1080 Ti GPU는 차세대 UHD 디스플레이 게이밍 시대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물론 몰입형 가상 현실 경험이라는 새로운 세대의 등장을 지원하며 게임 개발사에는 새로운 시각 효과를 도입할 수 있는 풍부한 파이프라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회사 측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새로운 기능으로 자신의 게임을 원하는 모습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엔비디아 프리스타일(NVIDIA Freestyle), 게임 캡처 분야에 일대 혁명을 가져온 엔비디아 안셀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엔비디아는 지포스 나우를 통해 더 많은 PC에서 고성능 게이밍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최신 게임을 즐기기 어려운 시스템 사양의 PC는 10억 대를 넘어서고 있다. 지포스 나우는 엔비디아의 게이밍 슈퍼컴퓨터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활용해 저사양 PC에도 성능 부담이 큰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맥(Mac) OS에 대한 지원도 추진하고 있어 맥 사용자들도 'PUBG' 및 '도타 2(Dota 2)' 등 히트작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엔비디아는 IGN이 선정한 최고의 스트리밍 장치인 쉴드 TV(SHIELD TV)와 쉴드의 스트리밍 및 게이밍 기능을 통합 탑재한 BFGD를 통해 대형 화면에서 즐길 수 있는 게임의 수를 늘려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