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완전자율차 위한 기술개발·인프라 구축

- 드론 교통관리체제 'K드론시스템' 개발,
- 스마트시티 구축 위한 사업지구 선정도 연내 추진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차와 드론, 스마트시티를 핵심 선도사업으로 결정하고 정책역량에 집중한다.

국토부가 24일 국무총리 주재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발표한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실험도시(K-City) 구축 계획, 드론 활용 촉진을 위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사업지구 선정 등을 담고 있다.

자율주행차 사업 부문으로는 우선 2020년 레벨3 기술수준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2022년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술개발과 인프라 구축, 제도 정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고속도로, 도심 등 실제 주행환경을 재현한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K-City'를 32만㎡ 규모로 경기도 화성에 완공·개방할 계획이다. 서울시와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베드를 서울 도심에 구축하고 기술 실헙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AI를 활용한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자율주행 관련 대규모 주행 데이터를 수집, 이를 공유하기 위한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조성도 착수한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도 2020년 조기구축 완료를 목표로 올해 주요 간선도로를 추가, 약 1700km의 정밀도로지도 정보도 구축 예정이다.

선제적 제도를 정비하고 관련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올해 안에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 및 보험제도 안을 마련하고 내년 말까지 제도화할 예정이다. 특히 관련 업계가 직접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인프라 표준 및 인증 마련 등 산업 생태계도 조성할 계획이다.

공공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드론 시장 발굴에도 나선다. 국토조사와 시설물진단, 소방 분야에서 2021년까지 약 3700대를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민관협의체를 통한 수요-공급 간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국산제품 우선 구매 등 우수제품에 대한 조달 시장 진출도 지원 예정이다.

인프라 구축을 위해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2개소를 새로 조성하고 개발된 드론의 안전성을 인증할 수 있는 안전성 인증센터와 수도권 지역에 드론 자격 실기시험장도 구축 예정이다.

한국형 드론 교통관리체계인 'K드론시스템'도 개발에 착수한다. 드론의 등록과 운영, 말소 등 이력관리가 가능한 드론 이력관리시스템을 연내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고도화해나갈 방침이다.

국토부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개념도

스마트시티 조성도 본격 추진한다. 2021년 입주를 시작으로 사업지구를 선정하는 등 본격 추진에 나선다. 기존 도시 4곳을 대상으로 지역 특색에 맞는 특화계획을 수립·지원하는 맞춤형 확산사업을 추진하고 노후 도심 4곳에 대해서도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국토 가상화 기술 개발과 생체정보를 활용한 탑승수속 등 공항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스마트공항도 조성하는 한편, 자동 물류처리 시스템 구축,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차량 공유서비스(카셰어링) 등 다양한 신규 산업 발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공간이라는 그릇에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융합해 나갈 것”이라며 “혁신성장을 통해 미래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