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어 인식, 복합 명령도 음성 명령으로 작동 가능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삼성전자가 사용자 환경을 24시간 감지해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2018년형 '무풍에어컨' 신제품을 24일 출시했다.

2018년형 무풍에어컨은 스스로 학습하고 작동하는 인공지능(AI) 기능을 전체 라인업에 탑재했으며 '삼성커넥트 앱'으로 네트워크에 연결, 사용 가능하다.

특히 출시된 신제품은 AI버튼 하나로 실내외 온도·습도와 같은 환경 정보와 에어컨 작동시간·선호하는 바람세기 등 사용자의 제품 사용 패턴을 분석, 소비자가 선호하는 냉방·무풍·제습·청정 기능을 알아서 실행하는 편리 기능도 제공한다.

또 밤에는 평소 학습한 사용자의 수면 시간대에 맞춰 무풍 열대야 쾌면 모드로 자동 전환돼 적은 전기요금으로도 쾌적한 여름밤을 지낼 수 있도록 했다. 기존과 같이 회오리 냉각으로 10분만에 빠르게 쾌적온도에 도달함은 물론 무풍 냉방 유지 가능 시간이 기존 8시간에서 24시간으로 늘어난 점도 특징이다.

삼성전자가 24일 사용자 환경을 24시간 감지해 맞춤형 기능을 제공하는 2018년형 '무풍에어컨' 을 출시했다. (사진제공: 삼성전자)

이외에도 이중 구조로 업그레이드 된 열 교환기와 더욱 커진 실외기 팬으로 냉방능력이 크게 향상됐다.

AI 기반 음성인식 플랫폼인 '빅스비'도 탑재됐다. 새롭게 적용된 음성인식은 간단한 자연어로 말해도 사용자의 평소 사용 패턴을 반영, 스스로 작동하는 점이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사용자가 덥다고 느끼면 특정 온도로 낮춰 달라고 말해야 했다면 이번 신제품은 '더워'라고만 말해도 평소 선호하던 패턴에 맞춰 온도를 낮춰 준다. 음성명령으로 냉매량, 전력사용량 등 제품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어 편리하다.

강봉구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진화된 AI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사용자가 가장 편안하고 쾌적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했다”며 “소비자 삶을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AI·IoT 기술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