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대상 파일롯 테스트 성료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SK C&C가 '에이브릴 채용 헬퍼 파일롯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밝혔다. 에이브릴 채용 헬퍼는 기업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서류 전형의 '자기소개서 평가 시간 단축'과 '평가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개발된 솔루션이다.

이번 파일롯 테스트는 생산·연구·개발·경영 등 다양한 직무에서 매년 1만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리는 SK하이닉스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에이브릴과 인사담당자의 평가점수 오차범위는 15% 이내에 불과했다. 반면 평가 시간은 1인당 3초 이내로 1만명 전체 평가 시 8시간이 소요된다는 결론이다. 과거 인사 담당자 10명이 하루 8시간씩 쉬지 않고 평가해도 7일가량 소요됐던 것과 비교하면 획기적인 성과다.

여러 명의 인사 담당자가 동일한 평가 기준으로 자기소개서를 평가하지만 평가자 사이에 생길 수 있는 편차도 줄일 수 있다.

SK C&C와 SK하이닉스는 에이브릴 채용 헬퍼를 신입사원 채용에 활용하기 위해 신규 응시자의 자기소개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추가해 에이브릴 채용 헬퍼에게 학습시킬 계획이다.

회사 측은 테스트에 앞서 SK하이닉스에 특화된 반도체 전문지식·인재상·평가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 모형을 설계한 후 신입사원 전형 응시자 800여명의 자기소개서를 활용해 에이브릴 채용 헬퍼를 학습시켰다.

회사 측은 데이터가 늘어나면서 정교한 평가 기준 학습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평가결과의 정확도는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채용과정에서는 채점에서 저득점을 기록한 자기소개서는 인사 담당자가 별도로 검증하면서 일률 평가의 단점도 보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