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C 지능화 위한 ‘SOC-ICT 협의회’ 출범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3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양 부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SOC-ICT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발족한다.

SOC-ICT 협의회는 빅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국가 인프라에 접목한 '똑똑한 국가 인프라'를 통해 경제 재도약과 안전한 사회 구현을 위한 혁신 모멘텀 마련을 목표로 한다.

정부는 이번 협의회 발족을 통해 도로, 공항, 항만 등 국가 경제를 감싸고 있는 국가 인프라에 빅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 지능형 인프라로 혁신될 수 있도록 산학연관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협의회는 정부·지자체 등 국가기관, 정보통신기술과 인프라 대표 기업 및 관련 단체, 연구소, 대학 등 50여개 기관으로 구성되며 사업, 기술, 정책 등 총 3개 분과로 구성된다.

사업 분과는 국가 인프라 사업을 담당하는 정부·지자체를 중심으로 분야별 인프라 사업의 정보통신기술 적용 우수사례 및 지능화 선도 프로젝트 발굴을 추진한다. 기술 분과는 인프라 사업에 대한 정보통신기술 적용 전략을 도출하고 기술표준을 추진한다.

정책 분과는 정보화계획 수립 메뉴얼을 개발하고 관련 법-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연구하게 된다.

국토부와 과기정통부는 이날 발족식에서 국가 인프라와 정보통신기술간 융합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협의회 운영계획, 지능형 인프라(SOC) 구축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손병석 국토부 1차관은 “국가 경제사회발전의 기반이 되는 사회기반시설 확충사업에 정보통신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기반시설 운영을 최적화하고 유관분야 연계성이 강화돼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