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페이스북이 우수한 커뮤니티 리더를 대상으로 교육 기회와 활동 지원금을 제공하는 '페이스북 커뮤니티 리더십 프로그램(Facebook Community Leadership Program)'을 시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2월9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페이스북 커뮤니티 서밋(Facebook Communities Summit Europe)에서 공식 발표됐다.

커뮤니티 리더십 프로그램은 커뮤니티 조직 및 운영에 페이스북으로부터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반영, 마련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프로그램 대상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등 페이스북 패밀리 앱을 기반으로 의미 있는 커뮤니티를 이루고 사회에 필요한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커뮤니티 리더들이다.

프로그램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커뮤니티 리더들은 스스로 지원서를 작성하거나 다른 리더를 추천할 수 있다. 프로그램 지원서에는 커뮤니티에 대한 소개와 사회에 끼친 긍정적인 영향, 리더에 대한 구성원들의 평가, 활발한 오프라인 활동 여부, 커뮤니티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향후 계획 등을 기재할 수 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 활동 아이디어를 제시한 리더를 최대 5명까지 지원하는 레지던시 프로그램(Residency Program)에 선정되면 각각 미화 100만달러(한화 약 10억9500만원)를 지원받게되며, 향후 1년간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동시 진행되는 펠로우십 프로그램(Fellowship Program)은 최대 100명의 커뮤니티 리더들을 선정, 각각 미화 5만달러(한화 약 5400만원)의 활동 지원금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할 커뮤니티 리더 선정 및 발표는 올해 여름 이전에 마무리될 계획이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페이스북 그룹 운영자들의 의견이 반영된 새로운 페이스북 그룹(Facebook Groups) 기능도 함께 공개됐다.

특히 그룹 리더와 구성원이 보다 효율적으로 활동을 관리할 수 있는 '리더 도구(Admin tools)', 쉽게 공지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그룹 공지(Group announcements)', 그룹에 적용되는 규칙을 보여주는 '그룹 규칙(Group rules) 섹션'과 그룹 페이지의 색상 변경 등의 추가 옵션 기능은 눈길을 끌었다.

제니퍼 덜스키(Jennifer Dulski) 페이스북 그룹 및 커뮤니티 총괄은 “전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페이스북 그룹 리더들의 노력 덕분에 다양한 규모의 커뮤니티들이 의미 있는 연결을 만들어내고 있다”며 “커뮤니티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사회 구성원들을 연결하고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