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트란인터내셔널이 자사의 최고 과학자인 장 세너럴트(Jean Senellart)가 번역자동화사용자협회(Translation Automation User Society, 이하 TAUS)가 주최한 '시스트란, 구글, MS와 함께 하는 기계번역의 대약진'이라는 웨비나에 기조연설자로 참여해 모든 사람들이 혜택을 볼 수 있는 기계번역에 대해 강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에 신경망 기계번역(NMT, Neural Machine Translation)을 상용화한 솔루션 PNMT를 출시한 시스트란은 이번 웨비나에 구글과 MS와 함께 진행하면서 전세계 개발자들의 관심을 이끌어 냈다.

특히 이번 웨비나 참여자들은 시스트란이 하버드 대학교 NLP연구소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고성능 오픈소스 기반 인공신경망 기계번역 시스템(OpenNMT) 프로젝트에 큰 관심을 보였다. 시스트란과 하버드 대학교 NLP팀과의 협력 결과물은 지속적으로 공개하고 있다.

시스트란의 PNMT는 총 92개 언어 쌍에 대한 번역이 가능할 뿐 아니라 도메인 기반 솔루션 제공을 통해 고객 비즈니스 분야에 최적화된 번역이 가능한 것이 특징으로 손쉬운 비즈니스별 고객 맞춤 서비스(Customization)가 가능하다. 또 시스트란 PNMT는 강력한 보안 기능을 보유하고 있어 기업 정보 유출에 대비할 수 있다.

시스트란 대표이사 지 루카스는 “시스트란은 세계 최초로 이룩했던 NMT 상용화에 만족하지 않고 48년간 축적해온 자연어 처리와 번역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를 놓치지 않기 위해 PNMT 엔진을 출시했을 뿐 아니라 NMT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 참여를 통해서 NMT 기술 개발을 위해서 협업하고 결과를 공개하는 것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는 길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