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클라우드 블록체인
핀테크지원센터, ‘2017 말레이시아 핀테크 로드’ 성료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핀테크지원센터가 7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2017 말레이시아 핀테크 로드쇼’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우수 핀테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하는 해외 핀테크 데모 데이(Demo Day) 일환으로 중국 상하이(2015.12월), 동남아(2016.6월, 캄보디아 및 싱가포르), 영국 런던(2016.7월), 미국 실리콘밸리(2016.11월), 중국 베이징(2016.12월)에 이어 여섯 번째로 개최됐다.

이번 로드쇼에서는 ▲말레이시아 핀테크협회(FAOM)와의 협력 MOU 체결 ▲한-말 핀테크 포럼 및 핀테크 데모 데이 ▲현지 파트너 상담 및 네트워킹 등이 진행됐다. 핀테크 지원센터는 말레이시아 핀테크협회(FAOM)와 양국간 핀테크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말레이시아 핀테크협회는 말레이시아의 핀테크 기술 혁신과 투자유치 등을 위해 핀테크 기업 및 정부기관이 참여해 2016년 10월 설립됐으며 핀테크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목표로 핀테크 산업의 소통·채널·연결·공동체 구성 등의 역할을 수행했다.

이번 MOU를 통해 핀테크지원센터는 한국의 우수한 핀테크 스타트업들을 말레이시아에 소개하고 양국 금융산업 혁신을 촉진하고 핀테크 기업을 지원하는 등 우호적인 핀테크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력키로 했다.

또 영국, 호주, 프랑스, 싱가포르, 미국, 중국, 스위스에 이어 말레이시아에도 글로벌 핀테크 협력의 교두보 마련했다.

핀테크지원센터는 말레이시아 디지털경제공사(MDEC), 말레이시아핀테크협회(FAOM)와 공동으로 핀테크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서는 한국의 핀테크 산업 동향 및 성공사례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으며 MDEC와 FAOM에서는 말레이시아의 핀테크 산업 동향 및 정부 정책, 말레이시아 내 핀테크 사업을 위한 법규 및 규제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핀테크 기업이 큰 관심을 가지고 MDEC와 FAOM의 발표 내용을 경청했다.

이후 국내 핀테크 기업 6개사와 말레이시아 핀테크 기업 4개사는 자사의 핀테크 기술을 시연하고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고 1:1 비즈니스 상담회를 통해 동남아 현지 바이어와의 상담 및 현지 핀테크 기업과의 교류 방안을 모색했다.

한편 핀테크지원센터는 말레이시아 디지털경제공사(MDEC), 말레이시아핀테크협회(FAOM)와 면담을 갖고 양국간 핀테크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금융협력과 핀테크 네트워크가 공고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 향후 국내 핀테크 기업의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 시 말레이시아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청요키로 했다.

국내 6개 핀테크 기업은 데모데이를 통해 자사의 핀테크 서비스를 현지 투자자 및 바이어 등에게 소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현지 투자자, 금융회사, IT/핀테크 기업 관계자 등은 한국 핀테크 기술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하며 참가 핀테크 기업과 네트워크 형성의 시간을 가졌다.

한편 정유신 센터장은 개회사를 통해 “동남아 지역에서 금융 인프라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핀테크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과 말레이시아 양국의 핀테크 산업이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핀테크지원센터는 2018년에도 핀테크 데모 데이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유망한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홍보·투자유치 기회를 지속 제공하는 한편 자체 교육프로그램인 ‘핀테크 리더스 아카데미’를 통해 핀테크 스타트업과 예비창업자들이 글로벌 핀테크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 방침이다.

김진수 기자  embe@itbiznews.com

<저작권자 © IT비즈뉴스-아이티비즈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진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