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차 국가표준(KS), 2021년 200종 확대 계획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4차 산업혁명시대 자율주행차 상용화 지원을 목적으로 표준화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산학연관 전문가 의견수렴을 위해 자율주행차 표준기술연구회를 3월7일 개최한다.

표준기술연구회에서 각 기관은 자율주행차 산업의 국제 주도국 도약을 위한 한국산업규격(KS) 확충, 국제표준 제안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자율주행차 표준화 계획에 따라 자율주행차 국가표준(KS)을 2017년말 기준 93종에서 2021년까지 200종으로 확대한다.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분야에 해당하는 운전자의 손과 발 접촉없이 자동으로 차선을 변경하는 자율차선변경시스템, 엔진제어·조향장치 등 차량 내부의 전자제어장치간의 1Gbps급 고속 광통신용 인터페이스, 차량무선통신(WAVE)을 활용해 고속 이동 중 끊김없는 차량간 통신환경을 제공하는 차량-사물통신(V2x) 표준 등을 한국산업규격(KS)으로 제정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차의 디지털 부품, 센서 등 반도체 사용 증가에 따라 자동차 반도체 가이드라인 국제표준(ISO26262-11)이 올해 6월경에는 제정될 것으로 예상돼 이를 신속히 한국산업규격(KS)으로 제정하고 안내서를 제작래 배포토록 할 예정이다.

또 차선유지보조시스템 성능평가 방법 등 우리나라가 제안한 11종의 자율주행차 기술이 국제표준으로 발간되도록 국제회의 전문가 참가 지원 등 국제표준화 활동도 강화한다.

올해에는 차량간 통신(V2V)을 이용한 협력형 차선내 부분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능요건, 작동방식, 시험방법 등 3종의 국제표준도 신규 제안한다.

아울러 국제표준을 개발하는 도로교통(ISO TC22)의 5개 전문위원회, 지능형교통체계(ISO TC204)의 5개 작업그룹에 국내 전문 대응기관을 지정해 국제표준개발에도 체계적으로 대응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표준기술연구회에서는 국가표준 확대, 국제표준화 활동강화, 민·관 협력 자율주행차 표준체계 구축과 연구개발(R&D)과제의 표준연계, 자율주행차 표준의 활용-확산 방안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