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온세미컨덕터가 단일 카메라 설계 기반의 다양한 픽셀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X-클래스(X-Class)' 이미지 센서 플랫폼을 13일 발표했다.

첫 번째로 출시 예정인 이미지 센서는 12메가픽셀(MP)의 'XGS 12000',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XGS 8000' 등 2종으로 머신비전, 지능형 교통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한 고성능 이미징 솔루션을 제공한다.

X-클래스 제품군의 경우 동일한 이미지 센서 프레임 내에서 다양한 CMOS 픽셀 아키텍처를 지원하는 점이 특징이다.

단일 카메라 설계로 다양한 제품 해상도를 지원하며 더 높은 이미지 민감도를 위해 해상도를 교환하는 더 큰 픽셀, 관용도(dynamic range)를 증가시키기 위한 노이즈 감소에 최적화 된 설계를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사진: 온세미컨덕터)

XGS 12000은 1인치의 광학 포맷에서 12MP 해상도를 지원하며 초당 90프레임의 속도로 최대 해상도를 제공하며 10기가비트 이더넷(GigE) 인터페이스 지원 버전과 초당 27프레임과 USB 3.0을 지원하는 버전 등 2개 타입으로 출시된다.

XGS 8000은 1.1분의 1인치 광학 포맷에서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며 초당 130프레임, 72프레임을 지원하는 2개 타입으로 출시된다.

두 디바이스의 패키지 크기는 X-클래스 인터페이스의 저전압, 저전력 아키텍처로 구현되는 낮은 열 구조(thermal profile)를 갖췄다. 디바이스 모두 올해 2분기 샘플 출시를 시작으로 3분기 본격 양산 예정이다.

허브 어하드(Herb Erhardt) 온세미컨덕터 이미지 센서 그룹 산업용 솔루션 사업부 부사장 겸 총괄은 “머신비전 검사와 산업 자동화 등 산업용 이미징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가운데 이미지 센서 설계와 성능도 시장에 발맞춰 계속 진화해 나가야 한다”며 “X-클래스 플랫폼과 새로운 XGS 픽셀 기반 디바이스를 통해 최종 사용자들은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성능과 이미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카메라 제조사는 현재와 미래 소비자 모두를 위한 차세대 카메라 설계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