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SK인포섹이 차세대 보안 산업의 성장을 견인할 '디지털 시큐리티' 사업의 통합 관제 플랫폼을 선보인다.

SK인포섹은 디지털 시큐리티 통합 관제 플랫폼 '시큐디움 IoT'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SK인포섹은 전산 시스템과 네트워크망을 보호하는 사이버 보안 사업은 물론 산업 경계를 넘어 IoT로 연결된 모든 기기를 보호하는 '디지털 시큐리티(Digital Security)'의 신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큐디움 IoT는 정보보안과 물리보안 시스템, 운영기술(Operation Technology, OT)시스템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 데이터 가운데 이상징후로 보이는 요소들의 상관관계를 종합적으로 분석-위협에 대응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팩토리 환경에서 악성코드에 감염된 업무용 태블릿PC가 주요 시스템에 접근하면 시큐디움 IoT를 통해 ▲악성코드 탐지 및 차단 ▲해당 기기의 소유자 등 자산 정보 파악 ▲CCTV를 통한 소유주에 대한 이동경로 확인 및 물리적 출입 통제 ▲해당 기기의 접속 로그 파악 및 추가 피해 차단 등 종합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기존에는 정보와 물리보안 시스템 간 연계가 힘들어 복합 위협 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에 반해 시큐디움 IoT는 복합 위협에 대한 통합적인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 SK인포섹의 설명이다.

이외에도 시큐디움 IoT는 외부의 공격이나, 내부자의 행위로 촉발될 수 있는 산업 현장의 정보 유출을 차단하기 위해 여러 피해 상황을 가정한 위협 시나리오와 표준대응절차(SOP)가 반영된 점이 특징이다.

솔루션은 사이버 위협에 대한 탐지·분석 시스템을 기본으로 영상 감시 분석 시스템, 출입통제 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 영역으로 구성됐다.

영상감시, 출입통제 등 물리보안 영역에 대해서는 전문기업인 이노뎁, 누비콤과 각각 협력해 개발을 마쳤다. 이와 함께 다양한 사물인터넷 기기와 산업 시스템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45종 이상의 프로토콜(Protocol)과 연동이 가능하다.

회사 측은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계획에 따라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등의 분야에서 시큐디움 IoT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노뎁과 사업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노뎁과 함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에서 의미있는 레퍼런스를 확보한 후에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진출한다는 전략이다.

도지헌 SK인포섹 전략사업부문장은 “4차 산업혁명의 키(Key)가 융합이듯 보안의 커버리지를 넓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면서 “플랫폼의 확장성을 갖추고 있는 시큐디움 IoT를 중심으로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디지털 시큐리티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