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내쇼날인스트루먼트(NI)가 NI-DAQmx 드라이버와 TSN(Time Sensitive Networking) 기능을 지원하는 새로운 '컴팩트(Compact)RIO 컨트롤러'를 출시했다. NI는 차세대 IEEE 802.11 이더넷 표준인 TSN 지원 산업용 임베디드 하드웨어 출시를 시작으로 관련 생태계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자동차, 석유 및 가스, 연구, 항공산업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시스템 구현이 가속화되면서 분산 노드에서의 정확하고 안정적이며 동기화된 데이터를 수집하는 작업이 복잡해지고 있다.

새롭게 출시되는 CompactRIO 컨트롤러는 표준 이더넷 상에서 TSN으로 1마이크로 초 미만의 동기화 구현이 가능하며 이전 세대 CompactRIO 컨트롤러 대비 측정 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사진: 한국NI)

이외에도 IIoT를 위한 엣지 노드(Edge node)로 안전한 프로세싱 실현을 위한 NI 리눅스 RTOS를 지원하며 랩뷰(LabVIEW) FPGA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산업용 프로세서와 온보드 FPGA를 통해 고성능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CompactRIO 컨트롤러 제품군에 NI-DAQmx 드라이버가 추가되면서 엔지니어는 I/O에 직접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게 된다. NI-DAQmx 드라이버에 NI 리눅스 리얼타임 OS의 개방성이 결합돼 향후 사용자들은 SE-리눅스(Security Enhanced Linux)와 같은 OS 환경에서도 방대한 IP 생태계를 계속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