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년 전 페이페이와(Fei-Fei Li) 제가(Jia Li) 구글 클라우드 팀에 합류했을 때 우리는 인공지능(AI) 대중화라는 임무에 착수했습니다.

구글의 목표는 진입 장벽을 낮추고 최대한 많은 개발자, 연구자, 기업들이 AI를 활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 AI팀은 지금까지 이 목표를 향해 좋은 성과를 내왔습니다.

2017년에는 머신러닝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들이 어떠한 유형이나 크기의 데이터에도 적용할 수 있는 머신러닝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구글 클라우드 머신러닝 엔진을 출시했고 비전, 음성, 자연어 처리, 번역, Dialogflow를 포함하는 API 등의 최신 머신러닝 서비스가 사전 훈련이 된 모델을 기반으로 비즈니스에 적용되면 비교할 수 없는 규모와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와 머신러닝 연구자들의 커뮤니티인 캐글(Kaggle)은 100만명 이상의 규모로 성장했습니다. 현재는 박스(Box), 롤스로이스 마린(Rolls Royce Marine), 큐피(Kewpie), 오카도(Ocado)를 포함한 1만개 이상의 기업들이 구글 클라우드 AI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전세계적으로 오직 소수의 기업만이 머신러닝과 AI의 발전을 완전히 활용하는 데 필요한 인력과 예산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발전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사람도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머신러닝 및 AI 기술자를 고용할 수 있는 회사도 자사만의 고유한 머신러닝 모델을 만들기 위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복잡한 과정들을 여전히 거쳐야 합니다.

구글이 구체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API를 통해 사전 훈련된 머신러닝 모델을 제공했지만, AI를 모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과제들이 남아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격차를 줄이고 모든 비즈니스에서 쉽게 AI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클라우드 AutoML을 공개합니다. 클라우드 AutoML은 Learning2learn 또는 전이 학습과 같은 구글의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머신러닝에 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기업도 자체적으로 고품질의 맞춤형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구글은 클라우드 AutoML이 AI 전문가의 생산성을 높이고 AI의 새로운 분야를 발전시키며, 숙련되지 않은 엔지니어가 이전까지는 상상만 했던 강력한 AI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라고 믿습니다.

구글의 첫 번째 클라우드 AutoML 버전은 AutoML 비전으로 이미지 인식을 위한 맞춤형 머신러닝 모델을 더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AutoML 비전의 드래그 앤 드롭(drag and drop)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쉽게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모델을 학습시키고 관리할 수 있으며, 이후 학습된 모델을 바로 구글 클라우드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AutoML 비전을 사용하여 이미지넷(ImageNet)이나 CIFAR과 같은 공용 데이터 세트를 분류한 초기 결과, 일반적인 머신러닝 API에 비해 오분류가 적은 보다 정확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클라우드 AutoML 비전이 제공하는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부터) 지아 리(Jia Li) 구글 클라우드 AI 및 R&D 총괄, 페이페이 리(Fei-Fei Li) 구글 클라우드 AI 수석 과학자

- 향상된 정확도: 클라우드 AutoML 비전은 전이학습과 신경 구조 검색 기술 등 구글이 선도하고 있는 이미지 인식 방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즉, 머신러닝 전문인력이 한정적인 기업일지라도 더 정확한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빨라진 제작 가능(production-ready) 모델 구축 소요 시간: 클라우드 AutoML을 활용하면 AI 활용 앱에 탑재할 간단한 모델을 몇 분만에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즉시 제작 가능한 완전한 모델의 경우에도 짧으면 하루 만에 구축할 수 있습니다.
- 간편한 활용: AutoML 비전은 심플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데이터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특정 용도에 맞는 고성능 맞춤형 모델로 바꿔줍니다.

AutoML 비전은 구글 브레인과 다른 구글 AI 팀과의 긴밀한 협업으로 탄생했으며, 개발 중인 여러 클라우드 AutoML 제품 중 첫 번째 제품입니다. 구글은 여전히 모두가 AI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여정의 시작 단계에 있지만, 구글 클라우드 AI 제품을 사용하는 만 명 이상의 고객의 업적을 통해 깊은 영감을 받았습니다.

클라우드 AutoML의 출시로 더 많은 기업들이 AI를 활용한 가능성을 발견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글: 지아 리(Jia Li) / 구글 클라우드 AI 및 R&D 총괄
페이페이 리(Fei-Fei Li) / 구글 클라우드 AI 수석 과학자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