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봇 비롯한 분석·예측 등 산업별 AI 대표 서비스 소개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SK C&C가 23일 인공지능 서비스 '에이브릴'이 보유한 솔루션과 120여개의 산업별 활용사례를 담은 AI 종합백과사전 'Aibril(에이브릴) 카탈로그'를 공개했다.

에이브릴 카탈로그는 최근 각광을 받기 시작한 챗봇을 비롯해 기업에서 보유한 데이터에 AI 분석을 가미한 공정·규제·상품·시장 예측 등의 산업별 대표 서비스와 일상 속 근무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는 AI 서비스 사례까지 담아낸 점이 특징이다.

챗봇 분야에서는 생활 편의와 업무 지원 등 2개 영역, 총 25종의 실제 챗봇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생활 편의 분야에서는 대형 쇼핑몰 등에서 활용 가능한 위치 정보 기반 고객 응대 챗봇을 비롯해 ▲날씨 정보 ▲음식 추천 ▲여행정보 안내 ▲온라인 쇼핑 지원 ▲신용카드 추천 ▲맞춤형 육아 상식 ▲건강관리 도우미 등의 사례가 담겼다.

SK C&C가 에이브릴 플랫폼을 활용한 120여개 활용사례를 담아낸 카탈로그를 공개했다. [사진=SK C&C]

업무 지원 분야에서는 고객 콜센터와 사무용품 간편 주문을 비롯해 ▲상품 예약 및 구매 접수를 지원하는 판매 지원 ▲기업 맞춤형 비대면 고객응대 ▲기업 채용 정보 안내 등을 소개해 현재 수행 업무 부담을 덜 수 있는 챗봇 성공 사례를 제시했다.

AI에서 많이 활용되는 분석 분야의 사례는 정형·비정형의 연구 결과 등의 정보를 검색하는 서비스부터 ▲제조업·반도체 등의 공정 관리 중 품질관리 ▲규제 정보를 학습해 기업의 규제 대응 여부를 분석·판단하는 서비스 ▲금융상품 불완전 판매 감지 ▲유가 예측 정보와 시장 분석 등 다양한 정보가 담겼다.

이외에도 영어회화·홈쇼핑 자동주문·매장안내 로봇·콜센터·HR솔루션·글로벌 시장 조사 등 대표 AI 솔루션과 전문분야인 신약개발·헬스케어·가전·교육 등에 적용된 사례와 디바이스 연계사례 등도 수록됐다.

이문진 SK C&C Aibril 플랫폼 본부장은 “AI 서비스가 거창한 것만이 아니라 우리 주변의 모든 곳에서 적용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싶었다”며 “에이브릴 카탈로그가 AI를 고민하는 산업별·업종별 고객들이 확신을 갖고 자신만의 서비스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