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소형 크기 모듈, 전송속도 기존 4배 증가

[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메가(Mega) 데이터센터 내 스위칭 시스템에 적용 가능한 초소형 크기(1.3cm×1.1cm)의 400Gbps 광수신기 모듈과 PAM-4 전기신호를 생성-복원하는 PAM-4 신호처리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개발된 수신 모듈은 광전송이 가능토록 광트랜시버에 꼽혀 라인카드에 장착되고 스위칭 시스템 내 내장돼 데이터센터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한 번에 1비트(bit)를 보내는 기존의 2단 변조(NRZ) 방식 대신 한 번에 2비트를 보내는 차세대 고효율 전송방식인 4단 고차변조(PAM-4) 방식을 채택하면서 전송속도가 4배 빨라졌다. 연구진은 이를 통해 소자 수를 절반으로 줄이고 상면적도 40% 이상 감소시켰으며 소모 전력을 25% 이상 절감시켰다고 전했다.

ETRI가 개발한 400Gbps 광수신기 모듈 [사진=ETRI]

개발된 광수신기 모듈은 ▲광입력단 ▲광역다중화기 ▲광다이오드 ▲전기신호 증폭기 등으로 구성된다. 연구진은 광수신기 모듈기술의 핵심은 광결합 기술과 고속 전기신호 인터페이스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광결합 기술은 광신호가 광입력단에서부터 광다이오드에 들어가기 까지의 과정에서 광학적 성능을 높이는 기술을 의미한다. 광신호 손실을 줄이며 채널간 잡음을 최소화했다.

ETRI는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해 광수신기내 평행빔 생성기와 렌즈 등 주요 소자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인터페이스 기술은 광다이오드의 출력 신호를 증폭하고 신호의 손실 및 왜곡을 최소화해 외부와 연결시키는 기술로 PAM-4 신호가 진행할 때 신호 크기를 균일하게 유지시켜주는 선형성 보장이 중요하다.

연구진은 PAM-4 전기신호를 생성하고 복원하는 PAM-4 신호처리 기술도 동시에 개발했다. 기술은 오이솔루션에 기술이전됐다.

ETRI는 이번 기술 개발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PAM-4 변조방식 단거리 광트랜시버 개발'과 '메트로 액세스 네트워크용 200Gb/s 광트랜시버 기술 개발' 과제의 성과라고 설명했다.

양선희 ETRI 네트워크연구본부장은 “향후 2~3년내 400Gbps PAM-4 광트랜시버 시장이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00Gbps PAM-4 광수신기 기술 선점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