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SK텔레콤이 '로라(LoRa)'와 'LTE-M'에 이은 또 하나의 IoT 전국망 'LTE Cat.M1'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LTE Cat.M1은 국제 표준화단체인 '3GPP'에서 표준화한 저전력 광대역(LPWA) 기술이다. HD급 사진과 저용량 동영상 전송이 가능하며 전력 효율이 좋기 때문에 수년간 배터리 걱정 없이 IoT 서비스 구현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모듈 가격도 기존 LTE-M 대비 약 30% 저렴한 편으로 중소·벤처 기업들의 기술 개발 및 시장진입이 쉬워져 IoT 생태계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측은 LTE Cat.M1 전용 요금제도 출시했다. 요금제는 1100원(VAT 포함)부터 5500원 까지 총 5종류이며 데이터 제공량은 회선당 5MB부터 100MB까지다.

SK텔레콤은 2017년 LTE Cat.M1의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시험망 검증을 마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후 지난 3월까지 상용 LTE 기지국에서 기술 적용 및 필드 테스트 등 기술고도화를 통해 망 안정화 및 최적화를 완료했다.

LTE-M의 경우, 그간 전송속도는 10Mbps로 빠르지만 전력 효율이 좋지 않아 수개월 마다 배터리를 교체해야 했고 통신 모듈 가격도 높았다. 로라와 NB-IoT는 전력 효율이 좋아 수년 이상 배터리 교체 없이 사용 가능하지만 30kbps 이하의 속도로 제공되기 때문에 수치나 알림 등 소량의 데이터 전달 지원했기에 LTE Cat.M1은 두 망의 장점을 융합한 대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장비 제조사 '콘텔라'와 손잡고 첫 LTE Cat.M1 서비스 'IoT블랙박스' 서비스를 이달 중순 출시할 예정이다. 차량의 사고 통보, 충격 영상 전송, 차량 위치, 운행이력 확인, 주차위치 전송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요금은 월 1900원이며 50MB의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IoT블랙박스는 고객이 사진과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하는데 문제없도록 최적화해 전송한다. 기존에는 전력 효율이 낮고 통신 모듈 가격이 높아 블랙박스에 LTE를 활용하기 어려웠으나 LTE Cat.M1 상용화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SK텔레콤은 향후 다양한 LTE Cat.M1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허일규 SK텔레콤 IoT/데이터사업부장은 “초연결 시대를 위해 완벽한 통신망 구축과 혁신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IoT파트너들과의 협업을 지속해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업계 선도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