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사업에 민간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통합플랫폼 관련 표준 및 인증체계가 마련됐다.

국토교통부가 2일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표준안을 마련하고 인증 시행 계획을 밝혔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지자체 스마트시티 센터에서 방범·방재, 교통, 시설물 관리 등 분야별 정보시스템을 연계-활용하는 기반 소프트웨어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스마트시티 통합 플랫폼 기본 기능과 관련된 기능 명세 표준, 서비스 등 연계를 위한 연계규격 표준, 인증시험을 위한 시험규격 표준을 업계 단체표준으로 제정했으며 이번에 전문인증기관인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인증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개요 [국토교통부 자료인용]

기존에는 정부 연구개발(R&D) 기반의 통합플랫폼만 지자체 통합 플랫폼 사업에 활용됐다. 이번 인증체계가 마련되면서 향후 민간 기업의 통합 플랫폼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그간 지자체마다 방범, 교통, 환경 등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해오고 있으나 개별 서비스 위주 운영으로 효율성과 예산 중복투자 등의 지적이 있었다.

정부는 R&D 사업을 통해 지자체의 정보시스템 운영 환경과 지자체 간 시스템 연계 및 호환성을 고려한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고 2015년부터 지자체에 보급하고 있다.

인증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2일부터 시험인증신청서, 구현명세서와 자체 검증 확인서를 작성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 제출하면 된다.

정부는 이번 인증체계 마련으로 민간 솔루션 기업의 참여가 활성화되면 경쟁을 통해 우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련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성해 국토부 도시정책관은 “이번 인증을 계기로 각종 정보시스템의 연계-운영을 촉진하고 침체된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는 물론 스마트시티 국제 표준화 논의에도 적극 참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