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 추진…편집권 언론사로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편집에 관여하지 않겠다.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선정-편집하는 시스템을 3분기 내에 적용할 계획이다."

[IT비즈뉴스 한지선 기자] 네이버가 뉴스 댓글 공간을 운영해 온 플랫폼 사업자로서 현재의 뉴스 댓글 논란에 대한 구조적인 해결에 중점을 둔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9일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역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뉴스 댓글 논란의 근본적인 문제와 향후 사용자의 뉴스 소비 동선을 다양화하는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한성숙 대표는 “올해 3분기 이후부터 네이버는 더 이상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네이버는 해당 광고 수익과 독자 데이터를 언론사에 제공하는 방안으로 전환된다.

모바일 화면도 검색 중심으로 재편된다. 첫 화면에 뉴스가 배치되면서 특정 기사에 과도하게 시선이 집중되는 현상 개선을 위한 조치다. 실시간 급상승검색어도 첫 화면에서 제공되지 않고 사용자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구조로 개편된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

언론사의 편집가치를 기준으로 뉴스를 소비하는 것과 사용자 개인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뉴스를 제공하는 '뉴스피드판(가칭)'도 신설된다. 해당 공간은 네이버의 인공지능 추천 기술인 에어스(AiRS)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달 안에는 AI 헤드라인 추천과 개인 추천 관련 사용자 대상 테스트를 진행해 AI 추천 품질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한성숙 대표는 언론사들이 해결책으로 제안한 아웃링크에 대해 “네이버 뉴스에 구글식 아웃링크 도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구글은 모바일 검색앱이나 웹에서 뉴스를 모아 배열하는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해당 기사를 클릭할 경우 사용자는 해당 언론사의 웹 페이지로 연결되며 트래픽이 언론사로 연결되는 만큼 구글은 이에 대한 전재료를 언론사에 제공하지 않는다.

한성숙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아웃링크 도입에 대한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의견 등으로 일괄적인 아웃링크 도입은 어렵지만 언론사와의 개별 협의를 통해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PC 네이버 첫 화면의 아웃링크 뉴스 서비스였던 '뉴스캐스트'에서 발생된 낚시성 광고나 선정적 광고, 악성코드 감염 등의 역기능으로 사용자에게 불편을 줬던 문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사용자 보호를 위한 글로벌 수준의 아웃링크 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한성숙 대표는 “3000만명이 넘는 사용자들이 모두 동일한 뉴스를 보고 모두 동일한 실시간급상승검색어를 보는 지금의 구조로는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기는 힘들다”며 “뉴스 편집 방식을 버리고 공간과 기술만 제공하는 역할로 물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