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상당수의 제조 공장들이 수명이 다 되어가는 20년도 더 된 구형 자동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의 문제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노후화의 위험을 해결하고 10억명에 달하는 새로운 중산층 소비자의 증가하는 수요를 어떻게 충족할 수 있을지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2020년까지 8조달러를 추가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대화들에서 '업그레이드'와 '현대화'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한다면 그 차이에 대해 먼저 알아봐야 한다. 무엇이 언제 필요한지를 안다는 것은 생산성 목표를 달성하느냐, 아니면 장기적인 다운타임을 경험하느냐의 차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업그레이드: 구식 기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정 장비나 라인에 중점을 둔다. 노후화된 제품을 현대 버전으로 교체하는 비교적 소규모의 투자가 이뤄진다.

현대화: 노후화된 장비에 최신 기술을 적용하여 생산성을 향상하고 현대는 물론 미래의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더 높은 투자 회수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당신의 장비를 지금 현대화하는 것이 적절한 선택일까? 아니면 업그레이드가 정답일까? 이에 대한 고민 중이라면 스스로에게 다음 질문을 해보자.

- 기존 장비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가? (현대화)
- 운영 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또는 다운타임 감소가 필요한가? (현대화)
-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운영에 대한 종단간 가시성이 필요한가? (현대화)
- 공정 개선 기회를 파악할 수 있도록 데이터에 액세스하길 원하는가? (현대화)
- 기존 제조 시스템으로 현대 제조의 도전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가? (현대화)
- 단종 제품을 신제품으로 마이그레이션해 위험을 감소할 필요가 있는가? (업그레이드)


비용의 정당화
현대화는 대부분 많은 비용이 들고 장기적인 투자이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저항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이는 모든 기업이 겪는 일이다. 숫자에 중심을 두는 이들은 업그레이드 쪽으로 선택이 기울 것이다. 현대화의 혜택을 정량화해 고려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기업을 위한 올바른 선택인지 판단하고 투자를 정당화하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3단계 전략을 알아보자.

1. 현재 상황에 대한 정보 수집 및 평가: 설치기반평가(installed base evaluation, IBE)를 통해 애플리케이션, 장비, 라인 또는 공장을 점검한다. 이 평가는 노후화의 위험을 파악할 수 있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다.

2. 분석: 가장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역을 파악한다. 가장 핵심적인 장비, 가장 큰 위험과 옵션을 파악한다.

3. 계획: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회, 일정, 예산 및 장기적 비즈니스 목표 기반의 ROI를 토대로 범위를 정한다. 프론트 엔드 엔지니어링 디자인(Front End Engineering Design, FEED)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정의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한 준비를 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로 벤치마크 연구들에 따르면 FEED 조사를 수행한 기업의 경우, 최대 30% 비용을 절감하고 프로젝트 기간을 상당 부분 단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본 투자 예산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 FEED를 사용해 현대화 프로젝트를 여러 단계로 나눠 계획해 초기 현금 흐름을 감소하고 생산성을 극대화하며,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가치 입증
크라프트 하인즈(Kraft Heinz)는 노후화된 제어 인프라의 현대화를 위한 투자비용을 정당화하는데 생산성 개선을 이용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은 모델 예측 제어를 사용해 산출량/용량을 5% 향상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실제로는 이 수치의 두 배인 10%를 향상시켰다.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를 살펴보고 반대로 생각해보자. 생산성과 효율성을 가속화하고자 하는가? 레거시 시스템의 지적 재산 보호를 위한 예방조치가 취해졌는가? 그렇지 않다면 어떤 위험이 존재하는가? 다운타임의 진정한 비용은 얼마나 될까?

현재의 상황에 고려하면 업그레이드가 정답일 수도 있다. 그렇지 않다면 현대화가 더 나은 장기적인 투자 옵션이다.

글 : 코리 가르릭(Cory Garlick) / 로컬 인더스트리 매니저 / 로크웰오토메이션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