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디지털 전환은 제조산업 전반에 걸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약 2/3의 제조업체에서 이미 IoT를 공장과 프로세스에 적용하여 수익성을 높이고 있다. 여러 기업에서는 자사의 제품에 IoT 기능을 내장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인 유사한 성공 사례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이미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기업들이 핵심요소로 고려한 아래와 같은 사항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source=Freepik]

1. 데이터에 가시성을 부여하라
IoT는 엔터프라이즈 전반에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허나 안타깝게도 많은 조직에서는 정보 흐름을 제한하는 장애물(예를 들면 임베디드 인텔리전스 부족, 구식 네트워크 인프라)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물의 제거는 실행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클라우드 기반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가치 사슬 전반에 대한 가시성을 확장할 수 있다. 데이터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수요 기반의 의사 결정을 하라
대부분의 제조업체에서는 끊임없이 변하는 고객의 요구로 인해 자원과 재고를 급하게 투입하여 급증한 주문을 처리한다. 이러한 자원과 재고는 충분한 활용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아예 사용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디지털화는 가치 사슬 파트너 간의 실시간 수요 데이터를 조정하여 생산 계획을 최고 및 최저 수요에 맞추고 비용과 생산 능력을 최적화한다. 민첩해져야 한다.

3. 사용자 정의 제조 및 운영을 도모하라
사용자 정의 제품은 이제 많은 업계에서 경쟁력이 있는 요구사항이다. 고유한 제품 구성을 위해서는 운영에서의 실시간 정보(예를 들면 재고 요구사항)를 통한 가치 사슬과 엔터프라이즈(예를 들면 고객 기대치)를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기존 대량 생산 가동의 리드 타임과 재 작업률을 줄일 수 있다. 사용자 정의가 필요하다.

4. 고객 가치 및 서비스를 개선하라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는 생산 속도, 응답성, 예측 가능성 및 품질 개선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낸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여러 제조업체에서 디지털화를 통해 리드 타임과 결함 모두를 무려 50%까지 줄이는 것을 확인했다.

고객 만족과 수익 증대를 실현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예를 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수리 알림, 사용자 안내)로서 고객의 공장,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IoT 연결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들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가치를 부과해라.

5. 유지 보수, 안전 및 교육에 중점을 두라
실시간 정보를 사용하여 운영에 대한 가상 보기를 만들 경우(디지털 트윈) 이를 통해 새롭고 변화된 공장 환경에 대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담당 직원들은 변화에 대해 미리 준비할 수 있고, 예측 유지보수 기능을 개선함으로써 기계 고장이나 작업자 부상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사후에 대응하는 대신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기계와 조작자의 상호 작용을 모니터링해 조작자가 기계나 시스템에 로그인 할 때 알림을 제공해 재교육을 실시하거나, 교육을 받지 않거나 권한이 없는 조작에 대한 접근을 거부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유지보수 담당 직원은 온도, 진동, 에너지 인출, 수율 등 장비에 대해 원격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모니터링을 통해 잠재적인 문제를 알려주는 특성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실제로 약 절반 이상의 제조업체에서는 이미 스마트 디바이스와 임베디드 인텔리전스를 통해 유지관리 및 가동 시간을 향상할 계획을 갖고 있다. 조직을 보호해라.

6. 새로운 매출 흐름을 주도하라.
디지털 전환은 조직의 역량을 확장하고 새로운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열어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가 새로운 서비스를 활용하고 수익을 창출하도록 지원한다.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당신의 조직은 어떠한 방식으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가?


글: 베스 파킨슨(Beth Parkinson) /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부문 마케팅 디렉터 / 로크웰오토메이션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