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노르딕세미컨덕터가 자사의 nRF51/52 멀티 프로토콜 블루투스 LE 시스템온칩(SoC) 기반 시스템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평가·테스트, 검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용 nRF 커넥트(nRF Connect for Cloud)' 서비스를 오픈했다.

클라우드용 nRF Connect는 블루투스 LE 설계 구현에 있어 널리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데스크톱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Desktop)'와 '모바일용 nRF Connect(nRF Connect for Mobile)' 모두 포함하고 있다.

웹 기반에서 동작되며 웹 블루투스(Web Bluetooth) API를 통해 클라우드와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개발자가 프로토타입의 동작·성능을 테스트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프론트-엔드 및 시각화 기능을 사용하면 데이터베이스에서 기록된 데이터를 추출하고 브라우저에서 이를 분석할 수도 있다.

엔지니어들이 원격 무선 IoT 설계에 대한 모니터링과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면서 개발자 간 원격으로 단일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RF 게이트웨이 앱(nRF Gateway App)을 통해 iOS와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노르딕의 블루투스 LE 디바이스는 nRF 게이트웨이 앱으로 스마트폰 기반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사용해 클라우드와 상호 운용이 가능하도록 블루투스 LE 메시지를 ReST/MQTT/IP 프로토콜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게이트웨이 앱은 아마존웹서비스(AWS)에서 호스팅되는 클라우드용 nRF Connect의 백-엔드와 통신하며 클라우드 소프트웨어(SaaS)로 제공된다.

nRF Connect의 향후 버전에서는 노르딕의 셀룰러 IoT용 nRF91 시리즈와 글로벌 다중모드 LTE-M/NB-IoT SiP(System-in-Package)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