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정부가 블록체인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6대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블록체인 관련 시장은 향후 5년간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전세계적으로 관련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공공·금융 등 다양한 분야에 기술접목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도 블록체인 초기 시장 형성과 기술 경쟁력 확보를 통해 민간주도 성장을 지원해 나갈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1일 발표한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에 따르면 올해 안으로 ▲축산물 이력관리 ▲개인통관 ▲부동산 거래▲ 온라인 투표▲ 국가간 전자문서 유통 ▲물류 등 6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년부터는 과제수 확대 및 다년도 지원을 통해 상용서비스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사회비용 절감을 위한 민간주도 블록체인 국민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이를 바탕으로 민간·공공분야 블록체인 활용 역량 강화 및 산업 전반에서 블록체인 기술 활용 수요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기술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2022년까지 전세계 국가대비 90% 수준의 기술력 확보에도 나선다. 내년까지 조기 적용이 필요한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대규모 서비스 확장 기술은 2020년부터 중장기 계획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술개발 로드맵 [과기정통부 자료인용]

우선 민간 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 지원센터를 구축하고 테스트베드와 신뢰성 평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기업이 다수의 블록체인 서버(노드)를 상시 운영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내년부터는 대규모 시험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 간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블록체인 핵심기술·플랫폼·서비스(분산앱)의 신뢰성, 성능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평가체계도 내년부터 구축·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블록체인 표준화 로드맵을 고도화하고 주요 산업분야에 블록체인 적용 시 업계 간 호환성 확보를 위한 표준화에도 추진하게 된다.

산업 활성화 기반 조성에도 나선다. 블록체인 최신 기술·서비스를 학습하고 관련 토론이 이뤄지는 블록체인 놀이터(가칭)를 운영하고, 석·박사급 블록체인 전문가를 배출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연구센터 지정을 확대한다.

또 중소기업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빠르게 구현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BaaS)를 지원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과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공모전 개최와 아이디어 구체화에 소요되는 자금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서비스 도입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대응을 위해 '블록체인 규제개선 연구반'도 운영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발전전략을 통해 2022년까지 블록체인 기술 고도화와 전문인력 1만명 양성, 경쟁력을 갖춘 블록체인 전문기업을 100개 이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환정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블록체인은 인터넷, 스마트폰, AI 뒤를 이어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기술이 될 것”이라며 “이번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추진을 통해 국내 산업을 혁신하고 디지털 신뢰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