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로 선정된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세종 5-1생활권에 대한 본격적인 밑그림이 공개됐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와 국토교통부가 16일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시범도시 마스터플래너(MP)와 지자체 및 유관부처 등이 참석한 가운데 2개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안을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 부산 에코델타시티와 세종시 5-1생활권을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로 선정한 바 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조성된 인공물길과 수변카페 예상도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글로벌 혁신 성장도시를 비전으로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Smart Tech City) ▲친환경 물 특화 도시(Smart Water City)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Smart Digital City) 등의 3대 특화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국내 스타트업의 시범도시 참여기회 확대와 신성장 산업 기반으로 양잘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수자원 관리와 하천 재해예장을 위한 스마트상수도·빌딩형 분산정수·에코필터링 등 물 관련 신기술을 접목한 친환경 도시모델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가상·증강현실(VR·AR)과 BIM 기술, 3D맵 기반의 가상도시를 구축하고 계획-건설-운영·관리단계에서 온라인으로 의견수렴에도 나설 방침이다.

세종 5-1생활권은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으로 제시했다. 특히 세종시 고유의 문제점을 분석, 이를 기반으로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등 4대 핵심요소를 선정, 이에 집중할 것을 내세웠다.

특히 기존의 도시 공간체계 개념에서 탈피, 도시 전체를 리빙·소셜·퍼블릭으로 구분하는 '용도지역 없는 도시'를 주요 구성체계로 제안했다.

정재승 카이스트 교수가 세종 5-1 생활권 기본구상안을 발표하는 모습

교통혼잡 문제와 같은 손실을 감안해 '공유자동차 기반 도시' 개념을 제시한 점은 눈에 띈다. 개인소유의 자동차는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차와 공유차, 자전거를 이용하는 교통운영 체계를 제안했다.

정부도 민간기업 참여 유도와 혁신성장을 목표로 자유로운 실험공간 제공을 위해 규제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도시법 개정안의 연내 국회통과를 추진하고 기업·지자체 의견수렴을 통한 추가 제도개선에도 나설 방침이다.

시범도시 지정으로 추가되는 사업비 중 국가 지원이 인정되는 분야에 한해 예산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기술을 담아내는 플랫폼으로서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며 “공개된 2개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국민, 기업이 참여하면서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도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은 추후 민간기업과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출발점”이라며 “향후 기본구상을 보안, 발전시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