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표준화 전략맵 20대 중점기술

[IT비즈뉴스 김진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우리나라가 ICT 표준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ICT 표준화 전략맵'을 수립해 발간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내달 4일 열리는 '글로벌 ICT표준 콘퍼런스(GISC) 2018'에서 산학연 전문가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ICT표준화 전략맵을 발표할 예정이며 정보통신기술협회(TTA)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ITU·JTC1·3GPP 등 국제표준화기구의 표준화 이슈를 분석하고 대응이 필요한 5G, 인공지능(AI), 블록체인을 포함하는 20개 중점기술, 255개의 중점 표준화 항목을 발굴·제시했다.

TTA는 지난 2월부터 국내 산학연 표준 전문가 390명을 초빙, 124회에 이르는 집중회의를 개최하고 255개 항목에 대한 표준화 대응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국제표준화 단계에 따라 ▲차세대공략 ▲선도경쟁공략 ▲추격/협력공략 ▲지속/확산공략 ▲전략적수용 등 5개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국제표준 조기선점이 가능한 179개(70.2%) 항목을 포함해 255개 항목에 대한 국제표준화기구별 현황 및 대응전략을 마련했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ICT 표준화 전략맵이 우리나라가 국제표준을 선점하기 위한 나침반이 될 것”이라며 “ICT 표준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수 있도록 ICT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