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비즈뉴스 최태우 기자] 유블럭스가 무선 위치추적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전력 최적화 테스팅을 위한 유트랙(u-track) 소프트웨어와 C030-R410M 애플리케이션 보드로 통합 툴셋을 발표했다.

신속한 프로토타입 개발을 지원하는 통합 툴셋으로 설계자가 LTE-M/NB-IoT 셀룰러네트워크와 글로벌 위성항법시스템(GNSS) 기술을 사용하는 배터리 구동형 애플리케이션의 최적화·테스팅을 위한 통합환경을 제공한다.

이 툴셋은 스포츠, 사람 및 자산 추적기와 같은 배터리 구동형 애플리케이션을 제품화하는 개발자를 위해 제작되었다.

유블럭스 C030-R410M 개발 보드

LTE-M/NB-IoT 기술과 같은 저전력 광역셀룰러네트워크(LPWAN) 기술이 전세계에 지속적으로 보급되고 초저전력으로 기능함에 따라 무선 위치 추적기의 활용 범위가 크게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GNSS 모듈이 탑재된 배터리 구동형 디바이스 또한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유트랙 소프트웨어는 C030-R410M 애플리케이션 보드에 내장된 펌웨어를 통해 실행된다. 초소형·저전력의 유블럭스 ZOE-M8B GNSS 모듈과 SARA-R410M LTE-M/NB-IoT 셀룰러 모듈을 탑재하고 있다.

PC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도 지원한다. 전력 소비 내역과 정확도, GNSS 수신기가 켜진 후 위치 계산에 소요된 시간(TTFF) 등과 같은 다양한 주요 데이터를 기록·조회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지원한다.

플로리안 부스케 유블럭스 위치추적 제품센터 수석 매니저는 “새로 공개된 통합 툴셋은 LTE-M과 NB-IoT 셀룰러 통신은 물론 GNSS 수신기의 전력 소비와 포지셔닝 성능 간의 균형을 제공하는 자체 기술인 슈퍼-E(Super-E) 모드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IT비즈뉴스(ITBiz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